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선행연구의 고찰 16
1.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제2장 자연환경 조사·분석 20
2.1. 기상요소 분석 20
2.1.1. 기후특성 분석 20
2.1.2. 바람특성 분석 22
2.1.3. 폭풍과 태풍특성 분석 25
2.1.4. 안개특성 분석 31
2.2. 해상요소 분석 35
2.2.1. 조석특성 분석 35
2.2.2. 조류특성 분석 36
2.2.3. 지형특성 분석 38
제3장 해상 교통흐름 및 혼잡도 조사·분석 42
3.1. 해상교통조사 개요 및 방법 42
3.2. 해상 교통흐름 분석 43
3.2.1. 선종별 통항 분석 44
3.2.2. 선박크기별 통항 분석 54
3.2.3. 조사 일자별 통항 분석 55
3.2.4. 시간대별 통항 분석 59
3.2.5. 기종점 통항분석(OD : Origin and Destination survey) 60
3.3. 해상 교통 혼잡도 분석 70
3.3.1. 혼잡도 평가 기준 70
3.3.2. 기본 교통용량 및 실용 교통용량 산출 71
3.3.3. L² 환산 교통량 산출 73
3.3.4. 해상 교통 혼잡도 추정 75
3.4. 부산항 신항 입출항 선박 실적 현황 분석 77
3.4.1. 선박 톤수별 입(출)항 실적현황 77
3.4.2. 선박 종류별 입(출)항 실적현황 79
3.4.3. 부산항 북항과 신항간의 입(출)항선 실적대비 현황 80
제4장 해양사고 및 발생요인 조사·분석 82
4.1. 해양사고의 기본개념 84
4.1.1. 해양사고의 의의 84
4.1.2. 해양사고의 종류 84
4.2. 해양사고의 발생요인 분석 86
4.2.1. 인적과실에 의한 요인 86
4.2.2. 자연 환경적 요인 88
4.2.3. 선박의 요인 89
4.2.4. 교통 환경적 요인 91
4.3. 해양사고 발생추이 분석 93
4.4. 어선의 해양사고 현황 분석 95
4.4.1. 충돌 원인별 현황 분석 95
4.4.2. 발생 종류별 현황 분석 96
4.4.3. 해역별 현황 분석 97
4.5. 부산항 신항 가덕수도 해양사고 분석 99
4.5.1. 해양사고 사례분석 99
4.5.2. 사고유형별 해양사고 101
4.5.3. 선종별 해양사고 103
4.5.4. 발생 시간대별 해양사고 104
4.5.5. 발생 원인별 해양사고 105
4.5.6. 해역별 해양사고[내용누락;p.95-96] 105
제5장 분석 결과 및 선박통항 안전성 향상방안 108
5.1. 해상교통 환경 조사·분석 결과 108
5.1.1. 선박통항 위해요소 108
5.1.2. 부산항 신항 가덕수도 Critical Point 110
5.2. 선박통항 안전성 향상방안 112
5.2.1. 연안통항대(沿岸通航帶) 운항 가능선박 확대 113
5.2.2. 평수구역(平水區域) 확대, 소형선박의 운항제한 완화 114
5.2.3. 통항분리대(TSS ZONE : Traffic Seperation Scheme) 설치 운용 115
5.2.4. 신항 항로 폭 확장 및 가덕수도 항로표지 일부 폐지 116
5.2.5. 어선관련 선박통항 안전성 향상방안 강구 119
5.2.6. 안개로 인한 저(低)시정 특보시스템 조기 개발 121
제6장 결론 122
6.1. 요약 122
6.2. 제언 및 향후과제 124
참고문헌 126
〈표 2-1〉 월별 풍속 및 풍향(2000~2009년) 25
〈표 2-2〉 주요 태풍의 풍향과 최대 순간풍속 30
〈표 2-3〉 부산지방의 태풍 관련 주요 최고기록 31
〈표 2-4〉 월별 안개발생 일수 33
〈표 2-5〉 월별 안개 계속시간 34
〈표 2-6〉 연안 통항로 제원 현황표 41
〈표 3-1〉 선종별 통항척수 및 비율 45
〈표 3-2〉 관내 연안여객선 운항 현황 48
〈표 3-3〉 관내 주요 조선업체 현황 51
〈표 3-4〉 선박크기별 통항 척수 및 비율 54
〈표 3-5〉 조사 일자별 통항 척수 58
〈표 3-6〉 시간대별 통항선박의 척수 59
〈표 3-7〉 OD 라인 설정내용 61
〈표 3-8〉 OD별 통항 척수 68
〈표 3-9〉 OD별 운항속력 69
〈표 3-10〉 부산항 가덕수도 출입항로 최소(최대)교통용량 72
〈표 3-11〉 우리나라의 톤수 그룹별 대표 선박 길이와 L² 환산계수 73
〈표 3-12〉 L² 환산 교통량 74
〈표 3-13〉 시간당 평균 L² 환산 교통량 74
〈표 3-14〉 부산항 신항 가덕수도의 교통 혼잡도 예측결과 75
〈표 3-15〉 선박 톤수별 입(출)항 실적현황 78
〈표 3-16〉 선박 종류별 입(출)항 실적현황 79
〈표 3-17〉 부산항 북항과 신항간 입(출)항선 대비표 80
〈표 4-1〉 해양사고의 종류별 분류 85
〈표 4-2〉 사고 종류별 해양사고 원인현황 (2005~2009년) 87
〈표 4-3〉 충돌시 시정상태(재결분) 89
〈표 4-4〉 선종별 선령분포(선령 20년 이상의 노후선박) 90
〈표 4-5〉 해역별 충돌사고현황(재결분) 92
〈표 4-6〉 선박 용도별 해양사고 발생 현황 94
〈표 4-7〉 충돌사고 원인별 발생현황(재결분) 96
〈표 4-8〉 발생종류별 현황 분석 97
〈표 4-9〉 어선 해양사고 해역별 발생현황 98
〈표 4-10〉 사고유형별 해양사고 분석 102
〈표 4-11〉 선종별 해양사고 103
〈표 4-12〉 발생 시간대별 해양사고 104
〈표 4-13〉 원인별 해양사고 분석 105
〈표 5-1〉 선종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11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2-1〉 기상상황 월별산출 평균값 22
〈그림 2-2〉 대기 대순환의 모식도 23
〈그림 2-3〉 연 지상풍의 바람장미도(Annual Surface Windroses) 24
〈그림 2-4〉 열대저기압(tropical cyclone) 26
〈그림 2-5〉 한반도에 영향을 준 영향 태풍(연도별 발생횟수) 27
〈그림 2-6〉 1959년 한반도에 영향을 준 태풍(연중 최다 내습) 27
〈그림 2-7〉 2003년 태풍 "매미"의 영향 28
〈그림 2-8〉 월별 안개발생 일수 33
〈그림 2-9〉 가덕도 조위 관측소 35
〈그림 2-10〉 최강 창조류 흐름도 37
〈그림 2-11〉 최강 낙조류 흐름도 37
〈그림 2-12〉 가덕수도와 연계된 인근 항로 흐름도 38
〈그림 2-13〉 태풍 "DIANMU" 내습시 가덕수도 통항선박 현황 40
〈그림 2-14〉 태풍 "DIANMU" 내습시 진해만 피항선박 현황 40
〈그림 3-1〉 해상교통 자료수집 분석 장면 42
〈그림 3-2〉 조사기간 중 전체 통항선박 항적도 43
〈그림 3-3〉 가덕수도 통항선박 항별 분포도(2010. 7월 기준) 44
〈그림 3-4〉 선종별 통항비율 45
〈그림 3-5〉 화물선 항적도 46
〈그림 3-6〉 컨테이너선 항적도 47
〈그림 3-7〉 여객선 항적도 48
〈그림 3-8〉 위험물 운반선 항적도 49
〈그림 3-9〉 군함 항적도 50
〈그림 3-10〉 예부선 항적도 51
〈그림 3-11〉 어선 조업상황도 53
〈그림 3-12〉 선박 충돌상황도 53
〈그림 3-13〉 선박 크기별 통항척수 분포도 55
〈그림 3-14〉 7월 5일 항적도 55
〈그림 3-15〉 7월 6일 항적도 56
〈그림 3-16〉 7월 7일 항적도 56
〈그림 3-17〉 7월 8일 항적도 57
〈그림 3-18〉 7월 9일 항적도 57
〈그림 3-19〉 일자별 통항척수 그래프 58
〈그림 3-20〉 시간당 통항척수 및 평균통항 척수 60
〈그림 3-21〉 OD 라인 설정지점 61
〈그림 3-22〉 A↔B 항적도 62
〈그림 3-23〉 A↔C 항적도 62
〈그림 3-24〉 B↔C 항적도 63
〈그림 3-25〉 B↔D 항적도 63
〈그림 3-26〉 D↔E 항적도 64
〈그림 3-27〉 C↔F 항적도 65
〈그림 3-28〉 F↔G 항적도 65
〈그림 3-29〉 B↔G 항적도 66
〈그림 3-30〉 C↔G 항적도 66
〈그림 3-31〉 OD별 통항척수 분포도 67
〈그림 3-32〉 충분한 수역에서의 선박의 점용영역 72
〈그림 3-33〉 선박 톤수별 입(출)항 실적현황(2007~2009년) 78
〈그림 3-34〉 선박 종류별 입(출)항 실적현황(2007~2009년) 80
〈그림 3-35〉 부산항 북항과 신항간 입(출)항선 대비 81
〈그림 4-1〉 선령별 등록선박 현황(일반선박) 91
〈그림 4-2〉 선령별 등록선박 현황(어선) 91
〈그림 4-3〉 최근 5년간 해양사고 추이 93
〈그림 4-4〉 선박 용도별 해양사고 발생비율 94
〈그림 4-5〉 예·부선 간의 충돌사고 건 100
〈그림 4-6〉 연도별 해양사고 변화 추이 102
〈그림 4-7〉 선종별 해양사고 발생 103
〈그림 4-8〉 계절별 해양사고 빈도 104
〈그림 4-9〉 해양사고 발생위치도 106
〈그림 4-10〉 해양사고 발생위치별 비율 106
〈그림 5-1〉 부산 신항 가덕수도 Critical Point 111
〈그림 5-2〉 연안통항대 운항선박 113
〈그림 5-3〉 Short Cut 항행선박 현황 115
〈그림 5-4〉 평수구역 확대조정 구획선 115
〈그림 5-5〉 가덕수도 접근수역 TSS ZONE 116
〈그림 5-6〉 신항 항로 폭 확장 118
〈그림 5-7〉 가덕수도 항로표지 일부 폐지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