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3
제2장 국내외 항만공사의 마케팅전략 및 활동분석 16
제1절 항만마케팅 개념과 변천과정 16
1. 마케팅 개념 16
2. 항만 마케팅 개념과 의의 17
3. 항만 마케팅 변천과정 18
제2절 국내 항만공사의 마케팅 전략 및 활동분석 21
1. 부산항만공사 21
2. 인천항만공사 28
3. 울산항만공사 30
제3절 국외 항만공사의 마케팅전략 및 활동분석 31
1. 로테르담항만공사(Rotterdam Port Authority, RPA) 31
2. 뉴욕/뉴저지 항만공사(NY/NJ Port Authority) 33
3. 상하이 항무그룹(SIPG) 35
제4절 국외 글로벌 항만운영사의 마케팅전략 및 활동분석 38
1. PSA 38
2. HPH 39
3. APMT 41
제3장 전략효과진단의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 42
제1절 전략실행프로세스(XPP)의 개념과 모델 42
1. XPP의 개념 42
2. XPP의 모델 45
제2절 선행연구 고찰 48
제4장 XPP에 의한 BPA의 마케팅전략효과분석 51
제1절 연구모형 설정과 변수측정 51
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설정 51
2. 변수의 정의와 측정 53
제2절 자료수집과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 61
1. 자료수집과 연구대상 61
2. 자료분석방법 63
제3절 실증분석 결과 64
1. 타당성 분석 64
2. 신뢰성 분석과 순위검정 67
3. 종속변수 72
제4절 가설검정 73
제5절 가설검정분석 결과 요약 76
제5장 BPA의 마케팅전략 개선방안 82
제1절 대선사 설문조사와 분석 82
1. 설문대상과 분석방법 82
2. 선사의 인식도 분석과 진단 85
제2절 마케팅전략의 개선방안 91
제6장 결론과 시사점 92
제1절 연구결과의 의의와 시사점 9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4
참고 문헌 95
부록 98
부록 1. 부산항만공사 마케팅 전략에 대한 BPA 임직원 대상 설문조사 98
부록 2. BPA Marketing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104
〈표 2-1〉 세계 항만발전 주요단계 20
〈표 2-2〉 부산항 SWOT 분석 24
〈표 2-3〉 부산항만공사 볼륨 인센티브 제도(2010년) 26
〈표 2-4〉 인천항 SWOT 분석 29
〈표 4-1〉 측정변수와 설문항목 61
〈표 4-2〉 응답자 직위분포 62
〈표 4-3〉 응답자 연령분포 62
〈표 4-4〉 마케팅전략실행의 효과성진단변수의 요인분석 결과 65
〈표 4-5〉 마케팅전략실행의 효과성진단변수의 신뢰성 분석결과 68
〈표 4-6〉 마케팅전략실행능력의 우수성 72
〈표 4-7〉 회귀분석모형의 적합성 평가지표 74
〈표 4-8〉 독립변수의 전략효과성 분석결과와 가설채택여부 74
〈표 5-1〉 설문지 배포 현황 83
〈표 5-2〉 설문지 응답 현황 84
〈표 5-3〉 설문지 주요내용 85
〈그림 2-1〉 2009년 세계10대 컨테이너항만 21
〈그림 2-2〉 부산항만공사 물동량 유치를 위한 전략실행도(2010) 22
〈그림 2-3〉 부산항 환적물동량 비중 확대 23
〈그림 2-4〉 부산항만공사의 마케팅 기능평가 27
〈그림 2-5〉 인천항 물동량 유치를 위한 전략체계도 28
〈그림 2-6〉 로테르담항만공사의 비전과 전략 32
〈그림 2-7〉 뉴욕/뉴저지 항만공사의 비전과 전략 34
〈그림 2-8〉 상하이 항무그룹 주식회사의 비전과 전략 37
〈그림 3-1〉 Execution Premium Process 45
〈그림 4-1〉 연구모형 52
〈그림 4-2〉 전략개발단계 변수 69
〈그림 4-3〉 전략기획·조직과 정렬단계 변수 69
〈그림 4-4〉 전략과 운영계획의 연계단계 변수 70
〈그림 4-5〉 전략의 적합성 평가단계 변수 71
〈그림 4-6〉 전략실행능력(종속변수)의 정규분포도 75
〈그림 5-1〉 BPA 타켓 마케팅 시 선사 측 면담자 현황 86
〈그림 5-2〉 BPA 타깃마케팅 시 선사에게 제공한 정보의 관심도 및 유용도 87
〈그림 5-3〉 BPA 타깃마케팅 시 마케팅 직원의 전달력 및 피드백에 대한 만족도 88
〈그림 5-4〉 선사의 선대배치에 미치는 영향 및 부산항 인식도 개선 89
〈그림 5-5〉 BPA 타깃마케팅 후 선사 요청사항에 대한 BPA의 피드백 만족도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