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 9
1. 문제 제기 9
2. 연구 목적 10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1
1. 연구범위 11
2. 연구방법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청소년의 성문제 13
1. 청소년의 개념과 특징 13
2. 청소년기 성문제의 중요성 15
3. 청소년 성교육의 필요성 18
제2절 청소년기의 성지식과 성태도와 성행동 21
1. 청소년기의 성지식 21
2. 청소년기의 성태도 23
3. 청소년기의 성행동 24
제3절 선행연구검토 26
제4절 연구모형 29
1. 연구모형 29
2. 조사개요 30
제3장 청소년 성교육의 현황 32
제1절 우리나라의 청소년 성교육 현황 32
제2절 외국의 청소년 성교육 현황 37
1. 유럽지역 37
2. 북미지역 41
3. 아시아 지역 43
4. 외국 청소년 성교육의 현황 비교 44
제4장 연구결과 48
제1절 신뢰도와 통계분석방법 48
제2절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제3절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 및 성교육 요구도 실태 51
1. 성지식 51
2. 성태도 52
3. 성행동 53
4. 성교육 54
제4절 성별 및 학교유형별 차이 분석 56
1. 성교육의 필요성 56
2. 성교육의 내용 58
3. 성교육 담당교사의 특성 59
4. 성교육의 시작 시기 63
5. 성교육의 수업형태 65
6.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에 따른 성교육 요구도 67
제5절 성지식, 성태도 및 성행동이 성교육에 미치는 영향 분석 68
1. 성교육에 대한 요구도 분석 68
2.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이 성교육 요구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70
제5장 결론 76
1. 연구결과의 요약 76
2. 정책적 시사점 77
참고문헌 80
부록 : 설문지 87
ABSTRACT 94
〈표1-1〉 연구대상의 연령별 구성 분포 11
〈표2-1〉 2009년 성별, 연령별 가해자 현황 17
〈표2-2〉 2009년 성별, 연령별 피해자 현황 18
〈표2-3〉 한국 청소년 성행태 18
〈표2-4〉 설문지 배부와 회수율 30
〈표2-5〉 설문지 문항의 구성 30
〈표3-1〉 우리나라 성교육의 변천과정 35
〈표3-2〉 외국 성교육 현황 비교 46
〈표4-1〉 신뢰도 48
〈표4-2〉 인구통계적 요인에 대한 분석 50
〈표4-3〉 성지식 실태 51
〈표4-4〉 성태도 실태 52
〈표4-5〉 성행동 실태 53
〈표4-6〉 성교육 실태 55
〈표4-7〉 성별 성교육이 필요한 이유 56
〈표4-8〉 학교유형별 성교육이 필요한 이유 57
〈표4-9〉 성별 성교육 내용 58
〈표4-10〉 학교유형별 성교육 내용 59
〈표4-11〉 성별 적당한 교사 60
〈표4-12〉 학교유형별 적당한 교사에 대한 분석 60
〈표4-13〉 성별 성교육 교사의 연령 61
〈표4-14〉 학교유형별 성교육 교사의 연령 62
〈표4-15〉 성별 적합한 성교육 교사 성별 63
〈표4-16〉 학교유형별 적합한 성교육 교사 성별 63
〈표4-17〉 성별 성교육 시작 시기 64
〈표4-18〉 학교유형별 성교육 시작 시기 65
〈표4-19〉 성별 적합한 성교육 수업형태 66
〈표4-20〉 학교유형별 적합한 성교육 수업형태 66
〈표4-21〉 성별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에 따른 성교육 요구도 차이 67
〈표4-22〉 학교유형별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에 따른 성교육 요구도 68
〈표4-23〉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에 따른 성교육 요구도에 대한 기술통계 69
〈표4-24〉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에 따른 성교육 요구에 대한 상관관계 69
〈표4-25〉 성교육에 대한 요구도 70
〈표4-26〉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이 성교육 요구도에 미치는 영향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