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제2절 연구의 주요 내용 및 연구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보육교사의 개념 및 보육교사의 신분 13
1. 보육교사의 개념 13
2. 보육교사의 신분 14
제2절 보육시절의 유형 및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중요성 16
1. 법령에 의한 보육시설의 유형 16
2. 보육시설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중요성 20
제3절 보육시설의 운영 현황 24
1. 보육 현황 24
2. 보육시설 종사자(보육교사) 현황 28
제4절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처우현황 31
1.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31
2. 보육교사의 처우현황 37
제3장 연구방법 59
제1절 연구도구 및 자료 분석 59
1.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59
2. 연구도구 59
3. 자료 분석 62
제4장 연구 결과 64
제1절 신뢰도 분석 64
1. 처우현황에 관한 신뢰도 분석 64
2. 사회적 관계에 관한 신뢰도 분석 65
3. 사회적 근무환경에 관한 신뢰도 분석 65
제2절 변수와의 상관관계 비교 분석 66
1. 일반적 배경 및 근무환경에 관한 사항 66
2. 일반적 배경에 따른 처우 현황의 적정성 차이 82
3. 일반적 배경에 따른 원장, 동료, 학부모와의 관계 차이 88
4. 처우현황 적정성과 관계 요인에 따른 상관관계 95
제5장 논의 및 결론 101
제1절 논의 101
제2절 결론 104
참고문헌 107
부록 111
ABSTRACT 120
〈표 2-1〉 보육시설의 유형 19
〈표 2-2〉 보육아동 수 24
〈표 2-3〉 보육시설 현황: 1998~2008 26
〈표 2-4〉 서울시 보육시설 현황 27
〈표 2-5〉 서울시 도봉구 보육시설 현황 27
〈표 2-6〉 서울시 도봉구 보육아동 현원 현황 28
〈표 2-7〉 보육시설 종사자 현황: 2003~2008 29
〈표 2-8〉 서울시 도봉구 보육교사 현황 30
〈표 2-9〉 교사 : 영유아 비율 32
〈표 2-10〉 혼합 반 운영 시 교사 : 영유아 비율 32
〈표 2-11〉 보육교사의 일일업무 내용 35
〈표 2-12〉 최저임금법 조항 38
〈표 2-13〉 유사직종 간 초임 비교 39
〈표 2-14〉 2010년 유치원교사 급여 호봉 표 41
〈표 2-15〉 2010년 보육교사 급여 호봉 표 42
〈표 2-16〉 근로기준법 퇴직급여보장법 퇴직금 관련개정 조항 43
〈표 2-17〉 근무시간과 휴식에 관한 근로기준법 조항 46
〈표 2-18〉 연월차 및 생리휴가 근로기준법 조항 48
〈표 2-19〉 연장, 야간 및 휴일 근로에 관한 근로기준법 조항 50
〈표 2-20〉 근로기준법의 근로계약 조항 52
〈표 2-21〉 남녀고용평등법 정년, 퇴직 및 해고 관련조항 53
〈표 2-22〉 근로기준법 해고의 제한 조항 53
〈표 3-1〉 연구 분석 틀 60
〈표 3-2〉 설문지의 구성 61
〈표 4-1〉 처우현황에 관한 신뢰도 분석 64
〈표 4-2〉 사회적 관계에 관한 신뢰도 분석 65
〈표 4-3〉 사회적 근무환경에 관한 신뢰도 분석 66
〈표 4-4〉 응답자의 일반적 배경 67
〈표 4-5〉 조직적 근무환경 관련 사항 68
〈표 4-6〉 초과 근무 이유 70
〈표 4-7〉 일일보육일지는 밀리지 않고 작성하는지 여부 72
〈표 4-8〉 보육교사를 위한 보육단체 인지 여부 72
〈표 4-9〉 연차와 월차 및 생리휴가 74
〈표 4-10〉 보수교육이나 승급교육 직무교육을 주로 받는 시기 75
〈표 4-11〉 교육을 받는 시기에 따른 대체교사 활용에 관한 의견 76
〈표 4-12〉 교사회의나 기타 모임 시 가장 어려운 부분 76
〈표 4-13〉 서울 형 어린이집의 자율장학 및 CCTV와 IPTV에 대한 의견 78
〈표 4-14〉 이직 사유 79
〈표 4-15〉 운영주체에 따른 사회적 근무환경 비교 79
〈표 4-16〉 보육시설의 교사용 공간과 시설 81
〈표 4-17〉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의 규정에 관한 의견 82
〈표 4-18〉 응답자의 학력에 따른 처우현황 적정성 차이 83
〈표 4-19〉 응답자의 운영주체에 따른 처우현황 적정성 차이 84
〈표 4-20〉 응답자의 경력에 따른 처우현황 적정성 차이 86
〈표 4-21〉 응답자의 직위에 따른 처우현황 적정성 차이 87
〈표 4-22〉 응답자의 연령에 따른 원장, 동료, 학부모와의 관계 차이 88
〈표 4-23〉 응답자의 결혼여부에 따른 원장, 동료, 학부모와의 관계 차이 90
〈표 4-24〉 응답자의 운영주체에 따른 원장, 동료, 학부모와의 관계 차이 91
〈표 4-25〉 응답자의 경력에 따른 원장, 동료, 학부모와의 관계 차이 92
〈표 4-26〉 원장, 동료, 학부모와의 관계가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 93
〈표 4-27〉 원장, 동료, 학부모와의 관계가 승진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93
〈표 4-28〉 원장, 동료, 학부모와의 관계가 사회적 인정에 미치는 영향 94
〈표 4-29〉 원장, 동료, 학부모와의 관계가 근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5
〈표 4-30〉 처우현황 적정성과 관계 요인에 따른 근무 만족도간의 상관관계 96
〈표 4-31〉 처우현황 적정성이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 98
〈표 4-32〉 처우현황 적정성이 승진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98
〈표 4-33〉 처우현황 적정성이 사회적 인정에 미치는 영향 99
〈표 4-34〉 처우현황 적정성이 근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0
〈그림 2-1〉 교육의 수요자 22
〈그림 2-2〉 시설별 보육아동 현황: 2004~2008 25
〈그림 2-3〉 보육교사 1인당 아동 수: 2004~2008 30
〈그림 4-1〉 초과 근무 경험 69
〈그림 4-2〉 초과 근무 수당 유무 70
〈그림 4-3〉 허리나 목, 손목, 어깨 등 질환 증상 유무 71
〈그림 4-4〉 일일보육일지를 주로 작성하는 시간 72
〈그림 4-5〉 보육 단체 가입을 기피하는 이유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