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방과후 학교 12
1. 방과 후 학교 개념 및 목표 12
2. 방과후학교의 도입배경 및 추진과정 14
제2절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 23
1. 초등돌봄교실 개념 및 목표 23
2. 초등돌봄교실 도입배경 및 추진경과 24
제3절 방과후 아동 보육 31
1. 방과후 아동보육의 개념 31
2. 방과 후 아동보육의 필요성 32
3. 방과 후 아동보육 유형 33
4. 외국의 방과 후 보육 37
제4절 선행연구 고찰 및 분석틀 46
1. 선행연구 고찰 46
2. 연구 분석의 틀 50
제3장 초등돌봄교실의 운영 분석 51
제1절 운영 방식 분석 51
1. 운영시간 51
2. 학생선정 및 학급편성 51
3. 전담강사 선정 53
제2절 운영 프로그램 분석 53
1. 연중 프로그램 53
2. 특별프로그램 64
제3절 환경 및 시설관리 67
1. 교육환경 67
2. 시설설비 68
3. 안전 지도 및 시설물 관리 69
제4장 초등돌봄교실의 문제점 및 효율적인 운영 방안 71
제1절 초등 돌봄교실 운영 문제점 71
1. 운영방식의 문제점 71
2. 운영 프로그램 문제점 73
3. 환경 및 시설관리 문제점 75
제2절 초등돌봄교실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76
1. 운영의 다양화 76
2. 환경개선 및 안전성 확보 77
3.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보급 78
4. 지역사회 연계 활동 79
5. 통합관리 시스템 개선 80
6. 교사의 역량 강화 81
제5장 결론 83
참고문헌 85
ABSTRACT 89
〈표 1〉 방과후학교의 정책 목표 13
〈표 2〉 2.17 사교육비 경감대책(2004.2.17) 17
〈표 3〉 방과후 교육활동 변화 모습 17
〈표 4〉 기존의 방과후 교육활동과 「방과후학교」 비교 19
〈표 5〉 '05년 대비 프로그램 현황 20
〈표 6〉 방과후 학교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만족도 20
〈표 7〉 방과후학교 정책의 추진과정 22
〈표 8〉 시·도별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운영현황 26
〈표 9〉 연도별 운영학교 수확대(사립학교 제외) 26
〈표 10〉 초등보육교실 운영 확대에 따른 지원 실적 27
〈표 11〉 돌봄교실 성과 목표 달성도 28
〈표 12〉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 현황 28
〈표 13〉 수련시설 종류별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 현황 34
〈표 14〉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프로그램 35
〈표 15〉 스웨덴 아동의 연령(학년)별 교육활동 39
〈표 16〉 독일 한 초등학교의 요일별 프로그램 40
〈표 17〉 미국 방과후 교육활동의 유형별 특성 42
〈표 18〉 선정방법 및 학생수 52
〈표 19〉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프로그램의 내용의 예 55
〈표 20〉 연간계획 주요 행사 프로그램 56
〈표 21〉 연간계획 인성교육 프로그램 58
〈표 22〉 월간 계획안 및 일일교육 프로그램의 예 59
〈표 23〉 학기중 프로그램의 예 60
〈표 24〉 돌봄교실 보육전담교사 프로그램 내용 61
〈표 25〉 교과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 62
〈표 26〉 방학 중 프로그램의 예 63
〈표 27〉 현장 체험 학습 운영의 예 64
〈표 28〉 지원청의 컨설팅 지원의 예 65
〈표 29〉 시각예술 프로그램의 예 66
〈표 30〉 실버자원봉사 지원 프로그램의 예 67
〈표 31〉 교실 내 시설(비품) 및 공간 안내 68
〈표 32〉 레저타임센터 방과후 활동 시간 72
〈표 33〉 지역아동센터 제공프로그램 내용 74
〈그림 1〉 분석틀 50
〈그림 2〉 방과후학교 보육교실과 활용 가능 보조 학습 시설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