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第1章 서론 13
第1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第2節.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5
第3節. 연구의 범위 15
第2章. 가스보일러 시장 환경 17
第1節. 국내 가스보일러 시장의 환경변화 17
1. 국내 가정용 보일러의 도입 역사 17
2. 국내 가정용 보일러의 시장 규모 19
3. 주요 생산업체 현황 21
4. 해외 수출 동향 24
第2節. 해외 가스보일러 주요 국가 시장 환경 조사 27
1. 영국 가스보일러 시장 동향 28
2. 이탈리아 가스보일러 시장 동향 29
3. 스페인 시장 동향 29
4. 러시아 및 CIS 국가 시장 동향 31
第3節. 가스보일러 관련 해외 전시회 조사 32
1. 가스보일러 관련 국내 주요 전시회 현황 32
2. 가스보일러 관련 해외 주요 전시회 현황 33
第3章. 해외 전시 마케팅 이론적 고찰 41
第1節. 해외 전시 마케팅의 정의 41
1. 해외 전시회의 개념 41
2. 해외 전시회의 구성 요소 45
3. 해외 전시회의 분류 57
第2節. 전시 산업 환경 58
1. 해외 전시 산업 현황 58
2. 국내 전시 산업 현황 63
第3節. 해외 전시 마케팅의 특성 67
1. 해외전시회의 마케팅 기능 67
2. 해외전시회의 성공적인 참가성과 및 참가성과에 미치는 요인 72
第4章. 사례 연구 85
1. 바일란트(Vaillant) 85
(1) 업체소개 85
(2) MCE 2010 참가 내역 86
2. 아리스톤(Ariston) 89
(1) 업체소개 89
(2) MCE 2010 참가 내역 90
3. 비스만(Viessmann) 93
(1) 업체소개 93
(2) MCE 2010 참가 내역 94
4. 대성쎌틱(국내업체) 97
(1) MCE 2010 참가 내역 97
5. 경동 나비엔(국내업체) 100
第5章. 종합 평가 103
1. 사례별 종합평가 103
2. 항목별 평가 결과 108
1) 가치창조 가치 (Creating Value) 108
2) 커뮤니케이션 가치(Communication Value) 109
3) 전달 가치 (Delivery Value) 110
第6章. 결론 112
1. 연구 결과 112
2. 연구한계점 및 향후 연구 제언 112
참고문헌 114
ABSTRACT 119
〈표 2-1〉 가스보일러의 기술개발 과정 19
〈표 2-2〉 최근 9개년 간 국내 가스보일러 수출량 26
〈표 2-3〉 2009년 국내 가스보일러 국가 및 수출 금액 26
〈표 2-4〉 2009년 러시아 보일러 주요국 수입현황(HS Code 8403) 31
〈표 2-5〉 가스보일러 관련 국내 주요 전시회 개최 현황(2010년 기준) 33
〈표 2-6〉 세계 난방관련 각 국가별 전시회 개최 현황 34
〈표 2-7〉 이태리 MCE전시회와 독일 ISH전시회의 규모 비교 38
〈표 2-8〉 2010 MCE 전시회 방문객 직종 별 % 40
〈표 3-1〉 여러 학자들의 전시회에 대한 다양한 개념 44
〈표 3-2〉 전시회 운영자 고려사항 48
〈표 3-3〉 국내 전시장치사업자(2008. 12. 31 기준) 49
〈표 3-4〉 전시회의 일반적 유형 58
〈표 3-5〉 독일 전시회 정보 수집 방법 60
〈표 3-6〉 미국 주요 전시회 임차료 61
〈표 3-7〉 세계 주요 전시장 현황 62
〈표 3-8〉 아시아 지역 주요 전시장 현황 62
〈표 3-9〉 주요 국가별 국제규모 이상 전시회 비율 65
〈표 3-10〉 2008년 전시장별 전시홀 규모 및 총 사용면적 현황 65
〈표 3-11〉 2008년 국내 전시장 별 전시회 개최 현황 67
〈표 3-12〉 구매정보를 얻는 가장 유용한 수단 69
〈표 3-13〉 전시회의 이점 71
〈표 3-14〉 마케팅 요소에 의거한 해외 전시회 참여성과 요인 84
〈표 4-1〉 바일란트(Vaillant)마케팅요소 별 평가 88
〈표 4-2〉 아리스톤(Ariston)마케팅요소 별 평가 92
〈표 4-3〉 비스만(Viessmman)마케팅요소 별 평가 96
〈표 4-4〉 대성쎌틱(Daesung Celtic)마케팅요소 별 평가 99
〈표 4-5〉 경동 나비엔(KD NAVIEN) 마케팅 요소 별 평가 101
〈표 5-1〉 마케팅 요소에 의거한 해외전시회 성과 요인 업체별 평가표 107
〈표 5-2〉 해외전시회 참가 시, 국내 업체 개선해야 할 점 111
〈그림 2-1〉 최근 9개년 간 국내 가스보일러 생산량 21
〈그림 2-2〉 최근 9개년 간 국내 가스보일러 수출량 26
〈그림 2-3〉 지역별 국내 보일러 시장 규모 27
〈그림 2-4〉 독일 ISH 2009 전시회 방문객별 방문국가 구성 분포 40
〈그림 2-5〉 독일 ISH 2009 전시회 방문객 대상 방문 목적 조사표 40
〈그림 3-1〉 전시회 구성 요소 49
〈그림 3-2〉 2009년 전 세계 전시회 개최 현황 59
〈그림 3-3〉 2001~2009년 국내 전시회 개최현황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