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구성 체계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갈등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
1. 갈등의 정의 16
2. 갈등관리스타일 20
제2절 직무만족에 관한 이론적 고찰 26
1. 직무만족의 개념 26
2.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28
3. 갈등관리스타일과 직무만족의 관계 30
제3절 조직구조에 따른 복수리더의 유형 32
1. 조직구조와 복수리더의 유형 32
2. 건설현장에서의 복수리더 37
제4절 체면지향행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 39
1. 체면의 개념 39
2. 체면지향행동의 구조 40
3. 서브리더의 체면지향행동 41
제3장 실증연구의 설계 43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43
1. 연구모형 43
2. 가설설정 4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1. 갈등관리스타일 50
2. 직무만족 51
3. 체면지향행동 52
제3절 조사 방법 52
1. 설문지의 구성 52
2. 자료의 수집 56
3. 자료의 처리 56
제4장 자료 분석 및 가설의 검증 58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60
1. 갈등관리스타일 변수에 대한 타당성 분석 60
2. 변수의 신뢰성 분석 62
제3절 주요 변수간의 상관관계 63
제4절 가설 검증 65
1. 가설 1의 검증 69
2. 가설 2의 검증 69
3. 가설 3의 검증 70
4. 가설 4의 검증 71
5. 가설 검증의 요약 73
제5장 결론 75
제1절 실증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5
1. 실증연구결과의 요약 75
2. 연구의 시사점 77
제2절 연구의 한계 78
참고문헌 80
설문지 85
ABSTRACT 90
〈표 2-1〉 시대 순 학자별 갈등의 정의 19
〈표 2-2〉 직무만족에 대한 정의 27
〈표 3-1〉 설문지의 구성 54
〈표 3-2〉 명목척도의 더미변수 전환 기준 55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 4-2〉 갈등관리스타일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1
〈표 4-3〉 변수의 신뢰도 검증 결과 62
〈표 4-4〉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64
〈표 4-5〉 변수간 공선성 통계량 65
〈표 4-6〉 회귀분석 결과 (명목척도 통제변수 포함) 66
〈표 4-7〉 회귀분석 결과 (더미변수로 전환된 통제변수 포함) 67
〈표 4-8〉 가설의 검증 결과 요약 73
〈그림 2-1〉 Thomas의 갈등관리스타일 22
〈그림 2-2〉 Rahim의 갈등관리스타일 24
〈그림 2-3〉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33
〈그림 2-4〉 조직 내 복수리더 유형 36
〈그림 3-1〉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