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전자무역에 관한 고찰 16
1. 전자무역의 개념 16
2. 전자무역의 구현 19
3. 전자무역의 발전과정 22
4. 전자무역의 서비스체계 25
제2절 기업의 시장지향성 37
1. 시장지향성의 등장배경 37
2. 시장지향성에 관한 선행연구 39
3. 시장지향성의 선행변수 45
제3절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과 국제마케팅 48
1. 국제마케팅의 개념 48
2. 국제마케팅의 환경 49
3. 해외시장 진입방식 53
제4절 선행연구 검토 60
1. 시장지향성과 기업성과 60
2. 시장지향성과 해외시장 경쟁력 62
3. 정보통신기술로서 전자무역 도입·활용 64
제3장 연구 설계 6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66
제2절 연구대상 및 절차 68
제3절 조사도구 69
제4절 자료처리방법 71
제4장 결과분석 74
제1절 대상기업의 일반적 특성 74
제2절 조사도구의 신뢰성 분석 76
제3절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78
제4절 가설의 검증 결과 85
1. 연구모형의 적합성 결과 85
2. 가설 검증 결과 86
제5절 결과 논의 89
제5장 결론 및 제언 92
참고문헌 98
부록-설문지 105
ABSTRACT 112
〈표 1〉 EDI 방식의 무역자동화 서비스 내용 36
〈표 2〉 조사도구의 구성 70
〈표 3〉 업종 및 주요 취급품목 74
〈표 4〉 회사의 해외진출 연혁 75
〈표 5〉 수출액 및 주요 거래 국가 75
〈표 6〉 신뢰성 분석결과 77
〈표 7〉 시장지향성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0
〈표 8〉 전자무역 활용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1
〈표 9〉 국제마케팅 경쟁력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3
〈표 10〉 해외시장성과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4
〈표 11〉 요인 모형의 적합도 지수 85
〈표 12〉 구조모형분석결과 86
〈그림 1〉 기존 무역거래와 전자무역 17
〈그림 2〉 전자무역과 기업, 산업 및 국가정보화의 관계 20
〈그림 3〉 전자무역 시스템 구도 20
〈그림 4〉 전자무역(e-Trade)의 발전 과정 23
〈그림 5〉 인터넷 기반의 전자무역(e-Trade)향후 모델 24
〈그림 6〉 EDI 방식의 무역자동화 시스템 구성도 35
〈그림 7〉 Kohli and Jaworski의 시장지향성과 성과 모델 41
〈그림 8〉 Narver and Slater의 시장지향성 개념 44
〈그림 9〉 Kohli and Jaworski의 시장지향성 선행변수 47
〈그림 10〉 Pelham and Wilson의 시장지향성 선행변수 47
〈그림 11〉 연구모형 66
〈그림 12〉 경로분석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