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동기 2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7
1. 연구의 범위 27
2. 연구의 방법 31
제2장 기존연구에 대한 검토 33
제1절 주행속도 예측에 관한 기존연구 33
1. 단일 기하구조 요소를 이용한 주행속도 예측 33
2. 평면 기하구조 요소를 이용한 주행속도 예측 38
3. 유형구분을 통한 주행속도 예측 40
4. 기타 요인을 고려한 주행속도 예측 43
5. 소결 45
제2절 속도와 사고에 관한 기존연구 47
1. 주행속도 차와 사고 47
2. 속도편차와 사고 50
3. 소결 51
제3절 속도를 이용한 안전성 평가 52
1. 주행속도와 설계속도의 차이를 이용한 안전성 평가 고찰 52
2. 주행속도 차를 이용한 안전성 평가 54
3. 속도편차를 이용한 안전성 평가 56
4. 소결 57
제3장 자료 수집 및 가공 59
제1절 기하구조 자료 수집 및 정리 60
1. 일반국도 기하구조 자료 60
2. 고속도로 기하구조 자료 63
제2절 속도자료 수집 및 정리 66
1. 일반국도 속도자료 66
2. 고속도로 속도자료 72
제3절 사고자료 수집 및 정리 80
1. 고속도로 사고자료 수집 80
2. 고속도로 사고자료 가공 81
제4절 최종 자료 결정 82
제4장 다차로 도로의 주행속도 및 속도편차 모형 개발 85
제1절 다차로도로의 속도특성 분석 86
제2절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과 검증 92
1. 구간 분류 개념 및 유형화 92
2. 변수선정 97
3. 모형의 구상 101
4. 모형의 개발 106
5.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결과 및 탄력성 비교 114
6. 개발된 주행속도 예측모형의 검증 117
7. 기존 모형과의 비교 129
제3절 가·감속도 분석과 제시 132
1. 가·감속 유형에 대한 고찰 132
2. 자료수집 138
3. 가·감속도 분석방법 141
4. 선형유형별 가·감속도 제시 147
5. 가속시점 및 감속시점 제시 150
제4절 속도편차 모형 개발과 검증 154
1. 모형의 구상 154
2. 변수선정 155
3. 모형 개발 158
4. 속도편차 모형 개발 결과 및 탄력성 비교 166
5. 속도편차 모형의 검증 169
제5절 주행속도 프로파일작성과 활용방안 177
1. 주행속도 프로파일 작성과정 177
2. 주행속도 프로파일의 활용 180
3. 프로그램 개발의 개요 187
제5장 다차로도로 안전성 평가 기준 제시 및 검증 189
제1절 개요 189
제2절 사고분포 분석 192
1. 사고분포 분석 192
2. 사고분포의 정규화 197
제3절 안전성 평가기준 제시 204
1. 속도 차와 사고율, EPDO 분포 분석 204
2. 속도편차와 사고율 분포 분석 211
3. 안전성 평가기준 제시 215
제4절 안전성 평가기준 적용을 통한 검증 235
1. 안전성 평가 대상지 개요 235
2. 주행속도(V85) 및 속도편차 예측(이미지참조) 238
3. 익산포항고속도로(도동~포항) 안전성 평가 240
4. 익산포항고속도로(도동~포항) 안전성 평가결과 검증 243
5. 본 연구 안전성 평가결과와 Lamm의 안전성 평가결과의 비교 254
제5절 소결 260
제6장 결론 및 향후연구과제 262
제1절 결론 262
제2절 향후연구과제 263
용어정리 266
참고문헌 270
부록 280
부록 1. 선형 유형별 V85 형태 산점도(Plotting)(이미지참조) 282
부록 2.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288
부록 3. 선형유형별 가·감속 패턴분석 312
부록 4.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324
부록 5. 확률분포(Probability Distribution)의 종류 348
Abstract 356
〈표 1-1〉 본 연구에서 활용한 데이터 현황 29
〈표 2-1〉 기하구조별 주행속도 예측 모형 41
〈표 2-2〉 주행속도 예측 모형 43
〈표 2-3〉 설계속도와 주행속도 차를 이용한 안전성 평가 기준 53
〈표 2-4〉 주행속도 차를 이용한 안전성 평가 기준 55
〈표 2-5〉 주행속도 차와 속도편차를 이용한 안전성 평가 기준 56
〈표 2-6〉 속도편차를 이용한 안전성 평가 기준 56
〈표 2-7〉 속도를 이용한 안전성 평가 기존 문헌 고찰의 정리 58
〈표 3-1〉 일반국도 기하구조 수집 노선 60
〈표 3-2〉 일반국도 기하구조 구축형태(예: 국도 3호선 문경) 62
〈표 3-3〉 고속도로 기하구조 자료 수집 노선 63
〈표 3-4〉 고속도로 기하구조 구축자료(예: 중부내륙 고속도로) 65
〈표 3-5〉 일반국도의 수집된 속도자료 형태(예: 국도 3호선 문경) 67
〈표 3-6〉 일반국도 속도자료의 가공 70
〈표 3-7〉 일반국도의 속도자료 형태(예: 국도 3호선 문경) 71
〈표 3-8〉 수집된 고속도로 속도자료의 형태 예 72
〈표 3-9〉 기기타입별 검지방식 73
〈표 3-10〉 고속도로 결측된 속도자료의 제외 74
〈표 3-11〉 고속도로 과속카메라 설치 지점 75
〈표 3-12〉 고속도로에서의 과속카메라 개수 및 진·출입 지점 76
〈표 3-13〉 개별차량 속도자료의 추출 78
〈표 3-14〉 고속도로의 속도자료의 가공(예: 88올림픽선) 79
〈표 3-15〉 고속도로 교통사고자료 형태 예 80
〈표 3-16〉 최종 선정된 분석노선 및 분석지점 수 83
〈표 4-1〉 차로수에 따른 주행속도 및 속도편차 분포 비교 86
〈표 4-2〉 차로수별 주행속도 및 속도편차의 분산의 동질성 검정 87
〈표 4-3〉 차로수별 주행속도 및 속도편차의 분산분석표 88
〈표 4-4〉 차로수별 주행속도 및 속도편차의 다중비교(Tukey HSD) 90
〈표 4-5〉 차로수별 주행속도 및 속도편차의 동일집단군(Homogeneous Subset) 분석결과 91
〈표 4-6〉 평면직선부-내리막구간의 주행속도분포 93
〈표 4-7〉 평면직선부-오르막구간의 주행속도분포 94
〈표 4-8〉 평면곡선부-내리막구간의 주행속도분포 94
〈표 4-9〉 평면곡선부-오르막구간의 주행속도분포 95
〈표 4-10〉 본 연구의 구간 분류 및 지점수 96
〈표 4-11〉 V85기초통계량 분석(이미지참조) 98
〈표 4-12〉 본 연구의 주행속도 예측모형 독립변수 선정 99
〈표 4-13〉 주행속도 예측모형 독립변수 설명 100
〈표 4-14〉 본 연구에서 설정한 상류부 구간의 정의 102
〈표 4-15〉 평면직선부 주행속도와 상류부 구간별 기하구조요소와의 상관분석 103
〈표 4-16〉 평면곡선부의 주행속도와 상류부 구간별 기하구조 요소와의 상관분석 104
〈표 4-17〉 선형유형별 상류부 구간의 길이 105
〈표 4-18〉 선형유형별 V85기초통계량(이미지참조) 107
〈표 4-19〉 선형유형별 V85에 대한 K-S 정규성 검정(이미지참조) 108
〈표 4-20〉 평면직선부 G〈-2%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110
〈표 4-21〉 평면직선부 G〈-2%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요약 111
〈표 4-22〉 평면곡선부 G〈-2%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112
〈표 4-23〉 평면곡선부 G〈-2%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요약 113
〈표 4-24〉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결과 114
〈표 4-25〉 주행속도 예측모형 형태별 탄력성 추정법 115
〈표 4-26〉 주행속도 예측모형의 해당구간 및 상류부 형태별 탄력성 비교 116
〈표 4-27〉 주행속도 예측모형의 표준화잔차(SRESID) 검정 118
〈표 4-28〉 잔차도의 형태 및 회귀모형 적합여부 판정방법 119
〈표 4-29〉 선형유형별 주행속도 예측모형의 잔차 등분산성 검정 120
〈표 4-30〉 선형유형별 주행속도 예측모형의 잔차의 정규성 검정 122
〈표 4-31〉 선형유형별 주행속도 예측모형의 Dubin-Watson 검증 123
〈표 4-32〉 평면직선부 주행속도 예측모형 공선성 통계량 124
〈표 4-33〉 평면곡선부 주행속도 예측모형 공선성 통계량 125
〈표 4-34〉 선형유형별 주행속도 예측모형 F검정 127
〈표 4-35〉 선형유형별 주행속도 예측모형 Ra2 검정(이미지참조) 128
〈표 4-36〉 주행속도 예측모형 비교 대상지 선정 129
〈표 4-37〉 비교대상 주행속도 예측모형의 선정 130
〈표 4-38〉 본 연구의 주행속도 예측모형과 기존 주행속도 예측모형의 RMSE값의 비교 131
〈표 4-39〉 가·감속 자료 추출방법(예) 139
〈표 4-40〉 가·감속도 자료 수집 결과 140
〈표 4-41〉 선형유형별 연결가능조합 141
〈표 4-42〉 평면직선부 선형유형별 연결가능조합 142
〈표 4-43〉 평면곡선부 선형유형별 연결가능조합 143
〈표 4-44〉 선형유형별 가·감속 자료 수집 결과 144
〈표 4-45〉 평면직선부 G〈-2% 구간의 직선길이에 따른 가·감속 패턴 분석 145
〈표 4-46〉 평면곡선부 G〈-2% 구간의 곡선반경에 따른 가·감속 패턴 분석 146
〈표 4-47〉 선형유형별 가·감속도 평균값 제시 147
〈표 4-48〉 가·감속 모형의 개발 149
〈표 4-49〉 선형유형별 가·감속 시점 제시 152
〈표 4-50〉 속도편차 관련 변수 155
〈표 4-51〉 속도편차모형 독립변수 산정 156
〈표 4-52〉 교호효과(Interaction) 독립변수 선정 157
〈표 4-53〉 선형유형별 속도편차에 대한 기초통계량 159
〈표 4-54〉 선형유형별 속도편차에 대한 K-S 정규성 검정 160
〈표 4-55〉 평면직선부 G〈-2%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162
〈표 4-56〉 평면직선부 G〈-2%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요약 163
〈표 4-57〉 평면곡선부 G〈-2%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164
〈표 4-58〉 평면곡선부 G〈-2%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요약 165
〈표 4-59〉 속도편차 모형 개발결과 166
〈표 4-60〉 속도편차 모형 형태별 탄력성 추정법 167
〈표 4-61〉 속도편차 모형의 해당구간 및 상류부 형태별 탄력성 비교 168
〈표 4-62〉 속도편차 모형의 표준화잔차(SRESID) 검정 169
〈표 4-63〉 본 연구모형의 잔차 등분산성 검정 170
〈표 4-64〉 선형유형별 속도편차 모형의 잔차의 정규성 검정 171
〈표 4-65〉 선형유형별 속도편차 모형의 Dubin-Watson 검정 172
〈표 4-66〉 평면직선부 속도편차 모형 공선성 통계량 173
〈표 4-67〉 평면곡선부 속도편차모형 공선성 통계량 174
〈표 4-68〉 선형유형별 속도편차 모형 F검정 175
〈표 4-69〉 선형유형별 속도편차 모형 Ra2검정(이미지참조) 176
〈표 4-70〉 대안 1 도로 기하구조 및 선형제원에 따른 주행속도 프로파일 181
〈표 4-71〉 대안 2 도로 기하구조 및 선형요소제원에 따른 주행속도 프로파일 182
〈표 4-72〉 대안 3 도로 기하구조 및 선형요소제원에 따른 주행속도 프로파일 183
〈표 4-73〉 대안별 주행속도 비교 185
〈표 4-74〉 대안별 속도편차 비교 186
〈표 5-1〉 사고율 분포의 Goodness of Fit Test 결과 195
〈표 5-2〉 원 자료와 변환 자료의 평균 비교 203
〈표 5-3〉 속도 차에 따른 사고율 기초통계량 및 분포 206
〈표 5-4〉 속도 차에 따른 EPDO 기초통계량 및 분포 208
〈표 5-5〉 속도편차에 따른 사고율 기초통계량 및 분포 212
〈표 5-6〉 속도편차에 따른 EPDO 기초통계량 및 분포 213
〈표 5-7〉 속도 차(ΔV85≥0)에 따른 95%, 50%, 5% 사고율(이미지참조) 217
〈표 5-8〉 속도 차(ΔV85〈0)에 따른 95%, 50%, 5% 사고율(이미지참조) 219
〈표 5-9〉 속도편차에 따른 95%, 50%, 5% 사고율 222
〈표 5-10〉 사고율 측면의 안전성 평가기준 224
〈표 5-11〉 사고율 측면의 안전성 평가기준 225
〈표 5-12〉 속도 차(ΔV85≥0)에 따른 95%, 50%, 5% EPDO(이미지참조) 226
〈표 5-13〉 속도 차(ΔV85〈0)에 따른 95%, 50%, 5% EPDO(이미지참조) 228
〈표 5-14〉 속도편차에 따른 95%, 50%, 5% EPDO 231
〈표 5-15〉 사고심각도 측면의 안전성 평가기준 233
〈표 5-16〉 사고심각도 측면의 안전성 평가기준 234
〈표 5-17〉 사고율과 사고심각도를 동시에 고려한 안전성 평가기준 234
〈표 5-18〉 익산포항고속도로 일반개요 235
〈표 5-19〉 익산포항고속도로(도동∼포항) 기하구조 236
〈표 5-20〉 익산포항고속도로(도동∼포항) 주행속도 및 속도편차 예측 238
〈표 5-21〉 예측된 주행속도 및 속도편차와 VDS 주행속도 및 속도편차 비교 239
〈표 5-22〉 익산포항고속도로(도동∼포항) 안전성 평가 결과 240
〈표 5-23〉 익산포항고속도로(도동∼포항) 안전성 평가결과 241
〈표 5-24〉 안전성 평가결과의 정확도 검증 244
〈표 5-25〉 사고율 측면에서의 안전성 평가기준에 대한 검증 245
〈표 5-26〉 사고율 측면에서의 안전성 평가기준에 대한 검증(속도 차) 246
〈표 5-27〉 사고율 측면에서의 안전성 평가기준에 대한 검증(속도편차) 247
〈표 5-28〉 사고심각도 측면에서의 안전성 평가기준에 대한 검증 249
〈표 5-29〉 사고심각도 측면에서의 안전성 평가기준에 대한 검증(속도 차) 250
〈표 5-30〉 사고심각도 측면에서의 안전성 평가기준에 대한 검증(속도편차) 251
〈표 5-31〉 본 연구의 부적합한 안전성 평가결과 253
〈표 5-32〉 본 연구의 안전성 평가결과의 정확도 253
〈표 5-33〉 본 연구 안전성 평가결과와 Lamm의 안전성 평가 결과 비교 254
〈표 5-34〉 Lamm의 안전성 평가기준과 본 연구의 안전성 평가기준의 안전성 평가결과 비교 255
〈표 5-35〉 안전성 평가결과에 따른 사고율과 EPDO 256
〈표 5-36〉 안전성 평가결과에 따른 평균 사고율 및 평균 EPDO 비교 257
〈표 부-1〉 평면직선부 유형 I & 유형 II의 V85형태 산점도(Plotting)(이미지참조) 282
〈표 부-2〉 평면직선부 유형 III & 유형 IV의 V85산점도(Plotting)(이미지참조) 283
〈표 부-3〉 평면직선부 유형 V & 유형 VI의 V85형태 산점도(Plotting)(이미지참조) 284
〈표 부-4〉 평면곡선부 유형 VII & 유형 VIII의 V85형태 산점도(Plotting)(이미지참조) 285
〈표 부-5〉 평면곡선부 유형 IX & 유형 X의 V85형태 산점도(Plotting)(이미지참조) 286
〈표 부-6〉 평면곡선부 유형 XI & 유형 XII의 V85형태 산점도(Plotting)(이미지참조) 287
〈표 부-7〉 평면직선부 G〈-2%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288
〈표 부-8〉 평면직선부 G〈-2%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요약 289
〈표 부-9〉 평면직선부 -2%≤G〈0%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290
〈표 부-10〉 평면직선부 -2%≤G〈0%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요약 291
〈표 부-11〉 평면직선부 0%≤G〈2%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292
〈표 부-12〉 평면직선부 0%≤G〈2%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요약 293
〈표 부-13〉 평면직선부 2%≤G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294
〈표 부-14〉 평면직선부 2%≤G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요약 295
〈표 부-15〉 평면직선부 볼록 종단곡선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296
〈표 부-16〉 평면직선부 볼록 종단곡선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요약 297
〈표 부-17〉 평면직선부 오목 종단곡선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298
〈표 부-18〉 평면직선부 오목 종단곡선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요약 299
〈표 부-19〉 평면곡선부 G〈-2%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300
〈표 부-20〉 평면곡선부 G〈-2%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요약 301
〈표 부-21〉 평면곡선부 -2%≤G〈0%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302
〈표 부-22〉 평면곡선부 -2%≤G〈0%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요약 303
〈표 부-23〉 평면곡선부 0%≤G〈2%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304
〈표 부-24〉 평면곡선부 0%≤G〈2%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요약 305
〈표 부-25〉 평면곡선부 2%≤G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306
〈표 부-26〉 평면곡선부 2%≤G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요약 307
〈표 부-27〉 평면곡선부 볼록 종단곡선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308
〈표 부-28〉 평면곡선부 볼록 종단곡선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요약 309
〈표 부-29〉 평면곡선부 오목 종단곡선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310
〈표 부-30〉 평면곡선부 오목 종단곡선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과정 요약 311
〈표 부-31〉 평면직선부 G〈-2% 구간의 직선길이에 따른 가·감속 패턴 분석 312
〈표 부-32〉 평면직선부 -2%≤G〈0% 구간의 직선길이에 따른 가·감속 패턴 분석 313
〈표 부-33〉 평면직선부 0%≤G〈2% 구간의 직선길이에 따른 가·감속 패턴 분석 314
〈표 부-34〉 평면직선부 2%≤G 구간의 직선길이에 따른 가·감속 패턴 분석 315
〈표 부-35〉 평면직선부 볼록 종단곡선 구간의 직선길이에 따른 가·감속 패턴 분석 316
〈표 부-36〉 평면직선부 오목 종단곡선 구간의 직선길이에 따른 가·감속 패턴 분석 317
〈표 부-37〉 평면곡선부 G〈-2% 구간의 곡선반경에 따른 가·감속 패턴 분석 318
〈표 부-38〉 평면곡선부 -2%≤G〈0% 구간의 곡선반경에 따른 가·감속 패턴 분석 319
〈표 부-39〉 평면곡선부 0%≤G〈2% 구간의 곡선반경에 따른 가·감속 패턴 분석 320
〈표 부-40〉 평면곡선부 2%≤G 구간의 곡선반경에 따른 가·감속 패턴 분석 321
〈표 부-41〉 평면곡선부 볼록 종단곡선 구간의 곡선반경에 따른 가·감속 패턴 분석 322
〈표 부-42〉 평면곡선부 오목 종단곡선 구간의 곡선반경에 따른 가·감속 패턴 분석 323
〈표 부-43〉 평면직선부 G〈-2%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324
〈표 부-44〉 평면직선부 G〈-2%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요약 325
〈표 부-45〉 평면직선부 -2%≤G〈0%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326
〈표 부-46〉 평면직선부 -2%≤G〈0%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요약 327
〈표 부-47〉 평면직선부 0%≤G〈2%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328
〈표 부-48〉 평면직선부 0%≤G〈2%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요약 329
〈표 부-49〉 평면직선부 2%≤G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330
〈표 부-50〉 평면직선부 2%≤G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요약 331
〈표 부-51〉 평면직선부 볼록 종단곡선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332
〈표 부-52〉 평면직선부 볼록 종단곡선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요약 333
〈표 부-53〉 평면직선부 오목 종단곡선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334
〈표 부-54〉 평면직선부 오목 종단곡선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요약 335
〈표 부-55〉 평면곡선부 G〈-2%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336
〈표 부-56〉 평면곡선부 G〈-2%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요약 337
〈표 부-57〉 평면곡선부 -2%≤G〈0%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338
〈표 부-58〉 평면곡선부 -2%≤G〈0%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요약 339
〈표 부-59〉 평면곡선부 0%≤G〈2%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340
〈표 부-60〉 평면곡선부 0%≤G〈2%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요약 341
〈표 부-61〉 평면곡선부 2%≤G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342
〈표 부-62〉 평면곡선부 2%≤G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요약 343
〈표 부-63〉 평면곡선부 볼록 종단곡선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344
〈표 부-64〉 평면곡선부 볼록 종단곡선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요약 345
〈표 부-65〉 평면곡선부 오목 종단곡선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346
〈표 부-66〉 평면곡선부 오목 종단곡선 속도편차 모형 개발 과정 요약 347
[그림 1-1] 본 연구의 대상 노선 현황 30
[그림 1-2] 본 연구의 수행 과정도 32
[그림 2-1] 종단경사와 곡률(1/R)에 의한 속도분포 42
[그림 2-2] 연도별 속도예측 모형의 연구동향 46
[그림 2-3] 주행속도 차와 사고와의 관계 48
[그림 2-4] 주행속도 차와 사고와의 관계 48
[그림 2-5] 주행속도 차와 사고와의 관계 49
[그림 2-6] 주행속도 차와 사고율 49
[그림 2-7] 속도편차에 따른 사고율 50
[그림 2-8] 속도 차에 따른 1억대·mile 당 사고율 관계 그래프 54
[그림 3-1] 현장조사를 통한 일반국도 기하구조 자료 수집 방법 61
[그림 3-2] 일반국도 기하구조 설계도면(예) 61
[그림 3-3] 고속도로 기하구조 도면 64
[그림 3-4] 속도자료 수집을 위한 검지기의 설치 67
[그림 3-5] 진출입부 영향권 68
[그림 3-6] 일반국도 속도자료 사용가능여부 판정 69
[그림 3-7] 고속도로 속도자료 사용가능여부 판정 75
[그림 3-8] 대상 구간에서 설치된 단속 카메라 위치 77
[그림 3-9] 일반국도 및 고속도로 분석노선과 분석지점 수 84
[그림 4-1]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순서도 109
[그림 4-2] 주행속도 예측모형의 해당구간 및 상류부 변수별 탄력성 비교 116
[그림 4-3] 정규분포를 따르는 잔차들의 정규확률그림 121
[그림 4-4] 본 연구의 주행속도 예측모형과 기존 주행속도 예측모형의 비교 131
[그림 4-5] 연속된 기하 구조에 따른 가·감속 유형 1 133
[그림 4-6] 연속된 기하 구조에 따른 가·감속 유형 2 136
[그림 4-7] 연속된 기하 구조에 따른 가·감속 유형 3 137
[그림 4-8] 가·감속 구간의 설정 138
[그림 4-9] 가·감속 시점 및 가·감속 거리 150
[그림 4-10] 도로 기하구조에 따른 속도편차 변화 154
[그림 4-11] 속도편차 모형 개발 순서도 161
[그림 4-12] 속도편차 모형의 해당구간 및 상류부 변수별 탄력성 비교 168
[그림 4-13] 주행속도 프로파일 작성과정 177
[그림 4-14] 주행속도 프로파일 작성방법 단계1 : 주행속도의 산출 178
[그림 4-15] 주행속도 프로파일 작성방법 단계2 : 가·감속 시점 결정 178
[그림 4-16] 주행속도 프로파일 작성방법 단계3 : 가·감속도 적용 179
[그림 4-17] 주행속도 프로파일 작성방법 단계4 : 구간별 속도편차 산출 179
[그림 4-18] 대안별 주행속도 프로파일의 비교 184
[그림 4-19] 평면선형의 도식 187
[그림 4-20] 종단선형의 도식 187
[그림 4-21] 주행속도 프로파일의 도식 188
[그림 5-1] 본 장의 연구 흐름도 191
[그림 5-2] 사고율 히스토그램(좌)과 K-S 검정결과(우) 193
[그림 5-3] EPDO 히스토그램(좌)과 K-S 검정결과(우) 193
[그림 5-4] Box-Cox Transformation의 Lambda 추정값 199
[그림 5-5] Box-Cox Transformation 사고율 히스토그램(좌)과 K-S 검정결과(우) 199
[그림 5-6] Box-Cox Transformation EPDO 히스토그램(좌)와 K-S 검정결과(우) 200
[그림 5-7] Johnson Transformation의 최적함수의 추정(사고율) 200
[그림 5-8] Johnson Transformation의 최적함수의 추정(EPDO) 201
[그림 5-9] Johnson Transformation 사고율 히스토그램(좌)와 K-S 검정결과(우) 202
[그림 5-10] Johnson Transformation EPDO 히스토그램(좌)와 K-S검정결과(우) 202
[그림 5-11] 사고율과 속도 차의 산점도 207
[그림 5-12] EPDO와 속도 차의 산점도 209
[그림 5-13] 사고율과 속도편차의 산점도 212
[그림 5-14] EPDO와 속도편차의 산점도 213
[그림 5-15] 본 연구의 안전성 평가기준 정립 개념도 215
[그림 5-16] 속도 차(ΔV85≥0)에 따른 95%, 50%, 5% 사고율 분포(이미지참조) 217
[그림 5-17] 속도 차(ΔV85≥0)의 안전성 평가기준(이미지참조) 219
[그림 5-18] 속도 차(ΔV85〈0)에 따른 95%, 50%, 5% 사고율 분포(이미지참조) 220
[그림 5-19] 속도 차(ΔV85〈0)의 안전성 평가기준(이미지참조) 221
[그림 5-20] 속도편차에 따른 95%, 50%, 5% 사고율 분포 222
[그림 5-21] 속도편차의 안전성 평가기준 223
[그림 5-22] 본 연구의 안전성 평가기준 224
[그림 5-23] 속도 차(ΔV85≥0)에 따른 95%, 50%, 5% EPDO 분포(이미지참조) 227
[그림 5-24] 속도 차(ΔV85≥0)의 안전성 평가기준(사고심각도 측면)(이미지참조) 228
[그림 5-25] 속도 차(ΔV85〈0)에 따른 95%, 50%, 5% EPDO 분포(이미지참조) 229
[그림 5-26] 속도 차(ΔV85〈0)의 안전성 평가기준(이미지참조) 230
[그림 5-27] 속도편차에 따른 95%, 50%, 5% EPDO 분포 231
[그림 5-28] 속도편차의 안전성 평가기준(사고심각도 측면) 232
[그림 5-29] 본 연구의 안전성 평가기준 233
[그림 5-30] 익산포항고속도로(도동∼포항) 평면도 및 종단면도 237
[그림 5-31] 익산포항고속도로(도동∼포항)의 안전성 평가결과 242
[그림 5-32] 사고율 측면에서의 안전성 평가결과에 대한 검증 248
[그림 5-33] 사고심각도 측면에서의 안전성 평가결과에 대한 검증 252
[그림 5-34] 사고율 측면에서의 본 연구와 Lamm의 안전성 평가결과 비교 258
[그림 5-35] 사고심각도 측면에서의 본 연구와 Lamm의 안전성 평가결과 비교 259
[그림 부-1] 정규분포의 확률밀도함수 349
[그림 부-2] 정규분포의 표준편차 특성 349
[그림 부-3] 정규분포의 모수 특성에 따른 형태 350
[그림 부-4] 정규분포의 표준정규분포의 전환 개념도 351
[그림 부-5] 자유도에 따른 t-분포의 모양 353
[그림 부-6] 자유도에 따른 카이제곱분포의 모양 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