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웹2.0의 정의 13
제2절. 웹2.0의 특징 15
가. 플랫폼으로서의 웹 (The Web as Platform) 15
나. 집단지성을 활용 16
다. 데이터는 핵심 키워드 17
라. 소프트웨어 릴리즈 주기의 종말 17
마. 가벼운 프로그래밍 모델 18
바. 단일 디바이스를 넘어선 소프트웨어 18
사. 풍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18
제3절. 웹2.0의 기능 및 기술 19
가. XHTML(Extensible HyperText Markup) & CSS(Cascading Style Sheets) 19
나. RSS 19
다. Ajax 사용자 경험제공 20
라. 태그와 마이크로포맷 21
마. 외부 API와의 매쉬업 21
제4절. 웹2.0 서비스 동향 23
1. 해외 웹 2.0 서비스동향 24
2. 국내 웹 2.0 서비스동향 25
제5절. 웹2.0 서비스 트렌드 26
가. 웹 접근성 27
나. 사용자경험의 중요성 27
다. 스마트폰 증가로 인한 모바일 웹 급부상 29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0
제1절. 조사대상 선정방법 30
제2절. 조사내용 및 결과 30
제3절. 문제점 및 개선방안 37
제4장. 웹 2.0 환경에서 디자이너의 역할 39
제1절. 정보디자이너의 역할 39
가. 인포메이션디자이너(Information Designer) 39
나. 인터페이스 디자이너(Interface Designer) 40
다. 인터랙션디자이너(Interaction Designer) 41
라. 그래픽 디자이너(Graphic Designer) 42
마. 마케팅 디자이너(Marketing Designer) 42
제2절. 웹퍼블리셔의 역할 43
제3절.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역할 45
제5장. 웹디자이너의 역량강화 방안 46
제1절. 웹 접근성과 웹표준 구현능력 46
가. 웹 접근성이란? 46
나. 웹 접근성의 필요성 47
다. 웹 접근성에 대한 웹디자이너의 노력(시각적 보편성) 48
제2절. RIA 관련기술의 이해 51
가. RIA의 정의 및 특징 51
나. RIA의 관련기술 53
다. RIA의 기술과 디자인의 조화 54
제3절. 모바일웹 구현능력 55
가. 모바일웹의 정의 및 동향 56
나. 모바일웹 환경 및 특징 57
다. 모바일웹 트렌드 59
제6장. 결론 65
참고문헌 68
부록 설문지 70
ABSTRACT 75
〈표 1〉 웹 1.0과 웹 2.0의 비교 16
〈표 2〉 설문조사 분야 및 항목 30
〈표 3〉 Adobe vs Microsoft 52
〈표 4〉 모바일웹 1.0과 모바일웹 2.0의 비교 58
[그림1] Web 2.0 Meme Map 14
[그림2] 집단지성의 결정체 위키피디아 17
[그림3] 웹2.0의 기술분포도 22
[그림4] The User Experience Honeycomb 28
[그림5] 설문조사 대상 : 근무경력에 따른 웹디자이너 31
[그림6] 웹2.0에 대한 개념 32
[그림7] 웹2.0이 디자이너의 업무에 미치는 영향 32
[그림8] 웹 접근성과 웹표준에 대한 웹서비스 현황 33
[그림9] 웹디자이너의 관련기술 33
[그림10] 웹디자이너의 업무현황 범위 34
[그림11] 웹디자이너의 업무현황-웹표준 코딩 34
[그림12] 웹디자이너의 수명은? 35
[그림13] 새로운 웹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웠던 점 36
[그림14] 새로운 웹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 36
[그림15] Information design = Contents + Writing Style + Layout 40
[그림16] What is web design? (Nico Maconald) 41
[그림17] 마케팅 디자인 43
[그림18] 원 그래프의 나쁜 예와 좋은 예 48
[그림19] RIA 디자이너/개발자 워크플로우 55
[그림20] 전세계 이동통신 모바일 수익추이 57
[그림21] 연도별 모바일 기기의 스크린 크기 변화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