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이 블로그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디자인의 전략적 가치를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론적 정립과 함께 사례 및 인식조사를 통해 콘텐츠 디자인을 통한 기업 블로그을 활성화 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구체적 의의를 두고 있다.
오늘날에는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가운데 블로그가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 하지만 현재 블로그를 운용하고 있는 기업들 가운데 상당수가 공중과의 관계형성을 우선시한다기 보다는 단순 정보전달 형식이나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고 있으므로 인해 뚜렷하게 활성화를 위한 방법으로 제시되어진 국내사례가 없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여러 선행연구들을 검토한 후 국내 기업블로그의 사례분석과 인식조사를 통해 기업들이 블로그 운영을 하는데 좀 더 효과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을 지와 블로그 안에서 콘텐츠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요소들을 발견하여 차별화 전략으로서 중요성을 느끼고 문제점의 극복 대안으로써 디자인적 전략을 확인 할 수 있었다.
Kent&Taylor의 웹사이트 분석틀로 제시한 Dialogic Communication의 다섯 가지 요소-‘대화시스템(Dialogic Loop)’, ‘유용한 정보(Usefulness information)’, ‘재방문 유도(Generation of Return visits)’,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Ease of theinterface)’, ‘방문자 보전(Rule of conservation of Visitors)’을 바탕으로 한국블로그산업협회에서 2009년도 대한민국 기업부문 우수블로그 TOP10에 의거하여 조사대상 3개 기업블로그 선정하여 비교분석을 통해서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인식조사를 통해 기업 블로그를 활성화 시키는 디자인 전략이 무엇인지 증명하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연구결과를 분석해보면 기업 블로그의 활성화 방안으로 기업 블로그의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유용한 정보가 활성화 성공요인의 키워드임을 알 수 있었다.
이에, 기업에서는 블로그 활성화를 위해 기업 특색에 맞는 카테고리의 정확한 분류, 콘텐츠 디자인의 역할의 대한 개념을 이해하여 유용한 정보를 위한 가이드를 지침해야 함을 인식조사 결과로 제안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