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논문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기업 블로그 개념 및 특성 17
1. 블로그 환경과 기업 블로그의 등장 17
2. 기업 블로그의 정의와 특성 20
3. 기업 블로그의 현황 24
제2절. 기업 블로그의 디자인 전략적 요소 27
1. 디자인 경영의 이해 27
2. 콘텐츠 디자인의 이해 31
3. 웹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33
제3절. 콘텐츠 디자인과 웹상의 커뮤니케이션의 관련성 요소 34
1. 기업 블로그와 콘텐츠 디자인과 관련성 34
2. 웹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구성 요소 37
제3장 연구과제 설정 및 연구방법 43
제1절. 사례 분석 43
1. 연구의 대상 및 과제 설정 43
2. 사례 조사 결과 44
제2절. 인식조사 49
1. 연구의 대상 및 과제 설정 49
2. 설문 구성 50
3. 설문 조사 결과 50
제4장 연구 결과 61
제1절.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61
제2절. 설문조사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62
제5장 결론 및 연구 과제 65
1. 연구 결과 요약 65
2.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 제언 66
참고문헌 67
부록 69
설문지-A 70
설문지-B 73
설문지-C 76
Abstract 79
〈표 1〉 2009년 대한민국 기업/공공부문 우수블로그 Top10 26
〈표 2〉 콘텐츠, 콘텐츠 디자인, 스토리텔리의 차이 33
〈표 3〉 웹사이트에서 성공적인 대화커뮤니케이션의 5 가지 요소와 내용 40
〈표 4〉 설문 참여 집단간 성별 동질성에 대한 검증 51
〈표 5〉 설문 참여 집단간 연령별 동질성에 대한 검증 51
〈표 6〉 설문 참여 집단간 인터넷 이용시간의 동질성에 대한 검증 52
〈표 7〉 설문 참여 집단간 관심있는 블로그 수의 동질성에 대한 검증 52
〈표 8〉 설문 참여 집단간 연령별 동질성에 대한 검증 53
〈표 9〉 설문 참여 블로그 집단별 검증 55
〈표 10〉 대화시스템에 대한 각 집단별 평균, 신뢰도 및 분산분석 결과 56
〈표 11〉 유용한 정보에 대한 각 집단별 평균, 신뢰도 및 분산분석 결과 57
〈표 12〉 재방문 유도에 대한 각 집단별 평균, 신뢰도 및 분산분석 결과 58
〈표 13〉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에 대한 각 집단별 평균, 신뢰도 및 분산분석 결과 59
〈표 14〉 방문자 보전에 대한 각 집단별 평균, 신뢰도 및 분산분석 결과 60
〈그림 1〉 기업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 13
〈그림 2〉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 추이-만 6세 이상 인구 14
〈그림 3〉 논문의 구성 16
〈그림 4〉 Dell 컴퓨터는 jeff jarvis 사건 businessweek 19
〈그림 5〉 Corporate Blogging Goes Mainstream 25
〈그림 6〉 서병문(2006), ‘문화 콘텐츠 디자인과 문화 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의 자료 32
〈그림 7〉 시대별 핵심산업 콘텐츠디자인 35
〈그림 8〉 GM대우 기업블로그 대화시스템 예시 45
〈그림 9〉 GM대우 기업블로그 TALK SQUARE 46
〈그림 10〉 GM대우 기업블로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