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제I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2
제II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국내 철강 및 철스크랩 산업 이해 13
제2절 SCM의 정의 23
1. SCM의 정의 및 경향 23
제3절 SCM의 발전 과정 28
1. 각 지역의 SCM 추진 현황 28
2. 우리나라의 SCM 현황 29
제4절 SCM의 특성 31
1. 제품의 특징에 따른 구분 31
2. 공급사슬상 기업의 역할에 따른 구분 32
3. 거래 관계에 따른 구분 33
제5절 SCM 성공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 37
1. SCM 성공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 37
2. SCM의 성공 요인별 세부 내용 41
제III장 연구설계 4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9
1. 연구모형 49
2. 연구가설 50
제2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 수집 53
1. 설문지 구성 53
2. 자료의 수집 54
제IV장 결과분석 57
제1절 측정모델 평가 57
제2절 구조모델 평가 61
제V장 결과분석 및 시사점 63
제1절 결과 분석 6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4
제VI장 결론 및 연구 한계점 7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72
참고문헌 74
부록 설문지 87
〈표2-1〉 국내철강산업의 역사 14
〈표2-2〉 국내 조강 생산 실적 15
〈표2-3〉 국내철스크랩 사용실적 15
〈표2-4〉 국내 철스크랩 산업의 발전상 19
〈표2-5〉 국내 철스크랩 흐름도 20
〈표2-6〉 국내 철스크랩 수급 추이 21
〈표2-7〉 SCM 개념에 관한 선행 연구 24
〈표2-8〉 국내외 SCM현황 비교 29
〈표2-9〉 제품 특성에 따른 공급체인의 특성 31
〈표2-10〉 공급사슬에 참가한 기업의 역할에 따른 공급사슬 유형 33
〈표2-11〉 기업 간 거래관계에 따른 공급사슬 유형 35
〈표2-12〉 SCM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38
〈표2-13〉 SCM의 성공요인별 분류 39
〈표2-14〉 정보공유에 관한 연구 내용 41
〈표2-15〉 파트너십에 관한 연구 42
〈표2-16〉 상호이익에 관한 연구 내용 44
〈표2-17〉 상호신뢰에 관한 연구 48
〈표3-1〉 측정도구 53
〈표3-2〉 표본의 특성 55
〈표3-3〉 기술통계 결과 56
〈표4-1〉 측정모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8
〈표4-2〉 교차요인 적재값 58
〈표4-3〉 측정모델에 대한 내적일관성 및 판별타당성 지표 59
〈표4-4〉 측정모델의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및 AVE 제곱근값 60
〈표4-5〉 가설검증 결과 61
〈표5-1〉 철스크랩 수급 안정화를 위해 필요한 항목에 대한 평가 67
〈그림 2-1〉 2008년 국내철스크랩 가격 추이 16
〈그림 3-1〉 연구모형 50
〈그림 4-1〉 구조모델 분석결과 61
〈그림 5-1〉 2001 ~ 2009년 국내철스크랩 단가 변동 추이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