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범위 12
제3절 연구의 방법 13
제2장 연구의 이론 및 분석틀 14
제1절 장소에 대한 개념적 접근 14
1. 장소의 정의 14
2. 장소의 구성 요소 17
제2절 장소마케팅의 개념 및 장소마케팅 전략의 수립 23
1. 장소마케팅의 개념 23
2. 장소마케팅의 목적 27
3. 장소마케팅 전략 29
제3절 장소자산의 개념 및 구축전략 35
1. 장소자산의 개념 35
2. 장소자산의 구축전략 39
제4절 연구의 분석틀 45
제3장 화천의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구축전략 46
제1절 상황분석 46
1. 화천의 장소 평가 46
2. 화천의 지역문화축제 개발 49
제2절 산천어축제에 기반한 화천의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구축전략 51
1. 화천 산천어축제의 개발 51
2. 화천 산천어축제에 대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54
제4장 화천 산천어축제가 지역에 미친 영향 61
제1절 화천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61
1. 직접 유입액 61
2. 생산자 가격 기준 지출 총액 62
3. 생산/소득/고용 유발 효과 추정 64
제2절 화천 지역주민의 의식에 미친 영향 66
제5장 요약 및 결론 68
참고문헌 72
〈표 2-1〉 Kotler가 파악한 장소자산 36
〈표 2-2〉 제품, 관광목적지 이미지의 정의 43
〈표 3-1〉 화천군 관광지 현황 48
〈표 3-2〉 산천어축제의 컨셉 52
〈표 3-3〉 화천군 국제교류 도시 현황 56
〈표 3-4〉 강원도내 연계 관광 가능 축제 현황 60
〈표 4-1〉 직접 유입액 62
〈표 4-2〉 유통마진율 계산 63
〈표 4-3〉 생산자 가격기준 지출총액 63
〈표 4-4〉 강원도 세부관광산업 생산. 소득. 고용 유발승수 64
〈표 4-5〉 생산.소득.고용 유발 효과 추정 66
〈표 4-6〉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산천어축제의 사회문화적 영향 67
〈그림 2-1〉 연구의 분석틀 45
〈그림 3-1〉 화천군 위치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