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구성 체계 16
제2장 LMX 20
제1절 LMX의 이론적 고찰 20
1. LMX의 개념 20
2. LMX의 발전 단계 22
3. LMX의 주요 특징 24
제2절 LMX의 선행 연구들 27
제3장 조직정치 31
제1절 조직정치의 이론적 고찰 31
1. 조직정치의 개념 31
2. 조직정치의 유형 32
3. 조직정치의 특징 34
제2절 조직정치의 선행 연구들 37
제4장 직무만족 42
제1절 직무만족의 이론적 고찰 42
1. 직무만족의 개념 42
2. 직무만족 영향요인 44
제2절 직무만족의 관점 48
1. 비교이론(Comparison Theory) 48
2. 기대이론(Expectancy Theroy) 49
3. 수단성 이론(Instrumentality Theory) 49
4. 사회적 영향이론(Social Influence Theory) 50
5. 2요인 이론(Two-factors Theory) 50
6. 공정성 이론(Equity Theory) 51
제3절 직무만족의 선행연구들 52
제5장 선행연구의 한계와 방향성 56
제1절 부서 내 수준의 LMX 한계 56
1. 문제의 제기 57
2. LMX와 조직정치의 상관관계 58
3. 직무만족과의 연관성 59
제2절 새로운 방향성의 제시 60
1. 연구의 관점 60
2. 방향성의 제시 61
제6장 연구모형 및 가설 64
제1절 연구모형 64
제2절 가설의 설정 65
1. 조직정치 지각과 직무만족 65
2. 조직정치의 조절효과 68
제7장 실증연구 70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0
1. 부서차원의 LMX 70
2. 조직정치 72
3. 직무만족 73
제2절 조사설계 및 자료의 수집 74
1. 분석방법 74
2. 설문의 구성 75
3. 조사대상과 표본 77
제3절 타당도와 신뢰도 81
1. 타당도 분석 82
2. 신뢰도 분석 84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86
1. 조직정치와 직무만족의 관계 86
2. 조직정치와 직무만족에 대한 조절변수 89
3. 영향 변수 탐색을 위한 추가 분석 91
제8장 결론 9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4
1. 연구결과의 요약 94
2.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 97
3.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 9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00
1. 연구의 한계 100
2. 향후 연구과제 101
참고문헌 103
[국문요약] 125
[Abstract] 127
부록 : 설문지 130
〈표 2-1〉 ALS 이론과 LMX 이론의 비교 26
〈표 3-1〉 조직정치의 차원 35
〈표 7-1〉 설문의 구성 76
〈표 7-2〉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79
〈표 7-3〉 독립변수의 요인분석 결과 83
〈표 7-4〉 종속변수의 요인분석 결과 84
〈표 7-5〉 신뢰도 분석 결과 85
〈표 7-6〉 조직정치의 지각과 직무만족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87
〈표 7-7〉 조직정치와 직무만족의 회귀분석 결과 88
〈표 7-8〉 경영진-부서장 간 LMX 질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1 90
〈표 7-9〉 경영진-부서장 간 LMX 질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2 90
〈표7-10〉 부서차원LMX의 매개 효과 분석결과 93
〈표 8-1〉 가설검증의 요약 94
[그림 1-1] 연구의 구성 체계 18
[그림 2-1] LMX의 발전 단계 22
[그림 3-1] Poon의 조직정치 지각 모델 38
[그림 4-1] Lawler의 직무만족 모델 54
[그림 5-1] LMX의 부서 내 수준과 부서차원 수준의 관점 61
[그림 6-1] 연구모형 64
[그림 7-1] 매개효과 검증 연구모형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