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이해 14
1. 아웃소싱의 유래 14
2. 아웃소싱의 개념 16
3. 아웃소싱의 형태 19
4. 아웃소싱의 목적과 장·단점 21
제2절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모형 25
1. 생산비용모형 25
2. 기술혁신 및 확산모형 26
3. 핵심역량모형 26
4. 산업정책모형 27
5. 관료제의 정치경제학 27
제3절 정보시스템 사용자 업무성숙도 29
1. 정보시스템 사용자 업무 성숙도 정의 29
2. 정보시스템 사용자 업무 성숙도에 관한 고찰 30
제4절 정보시스템 벤더 수행 성숙도 33
1. 정보시스템 벤더 수행 성숙도 정의 33
2. 정보시스템 벤더 수행 성숙도에 관한 고찰 33
제5절 아웃소싱 파트너십 39
1.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파트너십 개요 39
2. 파트너십 관계의 유형과 분류 40
3.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파트너십 요인 42
제6절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성과 49
1.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성과 정의 49
2.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성과에 관한 고찰 50
3. 아웃소싱 성과 평가 절차 53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56
제1절 연구 모형의 설정 56
제2절 연구 가설의 설정 57
1. 정보시스템 사용자 업무성숙도 57
2. 정보시스템 벤더 수행 성숙도 58
3. 파트너십 58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61
1. 정보시스템 사용자 업무 성숙도 61
2. 정보시스템 벤더 수행 성숙도 62
3. 파트너십 63
4.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성과 64
제4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65
제1절 실증적 연구방법 65
1. 연구대상 65
2. 설문지 구성 65
제2절 표본의 특성 66
제3절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7
1. 신뢰성 검증 67
2. 타당성 검증 68
제4절 가설의 검증 71
1.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71
2. 가설 검증 72
제5절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와 시사점 75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0
참고문헌 81
설문지 87
ABSTRACT 92
〈표 2-1〉 아웃소싱 대상 분야 17
〈표 2-2〉 아웃소싱의 형태 21
〈표 2-3〉 아웃소싱의 장·단점 24
〈표 2-4〉 정보시스템 사용자 업무 성숙도 사전연구 29
〈표 2-5〉 정보시스템 사용자 업무 숙성도의 기술적 역량 31
〈표 2-6〉 정보시스템 사용자 업무숙성도의 인적 역량 32
〈표 2-7〉 Evans와 Marciniak의 품질 특성 34
〈표 2-8〉 ISO/IEC 9126-1의 품질특성 35
〈표 2-9〉 인증평가모델 인증심사 항목 37
〈표 2-10〉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성과 52
〈표 2-11〉 IT 아웃소싱 성과평가방법론 55
〈표 3-1〉 정보시스템 사용자 업무 성숙도 측정지표 및 조작적정의 61
〈표 3-2〉 정보시스템 벤더 수행 성숙도 측정지표 및 조작적 정의 62
〈표 3-3〉 파트너십 측정지표 및 조작적 정의 63
〈표 3-4〉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성과 측정지표 및 조작적 정의 6
〈표 4-1〉 설문지 구성 65
〈표 4-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표 4-3〉 변수들의 신뢰성 분석결과 67
〈표 4-4〉 타당성 검증을 위한 회전된 요인 매트릭스 (rotated factor matrix) 68
〈표 4-5〉 타당성 분석 과정 후 분석결과 70
〈표 4-6〉 전체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71
〈표 4-7〉 다중회귀 분석결과 73
〈표 4-8〉 가설 검증결과 74
〈그림 2-1〉 Henderson의 연구모형 42
〈그림 2-2〉 이재남, 김영걸의 아웃소싱 파트너십을 워한 인과모형 43
〈그림 2-3〉 Mohr Spekman의 연구모형 44
〈그림 2-4〉 Grover & Teng(1996)의 연구모형 50
〈그림 2-5〉 전략목표, VMM/BSC, 핵심성공요인, 핵심성과지표의 연계성 53
〈그림 3-1〉 연구모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