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3
제2장 한일터널의 구상과 추진현황 14
제1절 한일터널의 논의배경 14
제2절 한일터널의 추진현황 17
1. 일본측의 한일터널 노선 안 17
2. 한국측의 한일터널 노선 안 18
3. 수심 및 해저 지질구조 20
4. 해저터널의 유형 및 공법 21
5. 추정 공사 기간 및 비용 25
제3장 세계의 터널현황과 한일터널의 찬반논의 27
제1절 세계의 해저터널 건설현황 27
1. 한국 27
2. 일본 28
3. 중국 30
4. 영국과 프랑스 30
제2절 세계의 해저터널 구상 및 한중해저터널 32
1. 세계의 해저터널 구상현황 32
2. 한중해저터널 구상 33
제3절 한일터널의 찬반논의 37
1. 한국 국내의 찬반론 37
2. 일본 국내의 회의론 47
제4장 동북아 지역 경제 및 교통망 통합 51
제1절 동북아 초광역 경제권 형성 51
1. 글로벌시대의 경제성장과 동북아 광역경제권 52
2. 부산과 후쿠오카간 초광역경제권 구상 53
제2절 한일터널과 한일 경제권의 형성 56
1. 한일 FTA 논의의 재점화 56
2. 한일 FTA와 한일터널의 역할 57
제3절 한일터널과 유라시아 교통망 통합 59
1. 아시아 횡단철도의 북부노선 현황 59
2. 동북아 통합 철도망의 구축 65
제4절 한일터널의 의의 68
1. 세계경제의 지역주의 및 경제통합에의 대응 68
2. 중국경제의 부상과 영향력 증가에 대한 견제 70
3. 북한문제의 개선과 남북관계의 진전 71
4. 한일 신시대의 미래 비젼 75
제5장 요약 및 결론 77
參考文獻 80
〈표 2-1〉한일터널 노선안 18
〈표 2-2〉한일터널 노선안 비교 20
〈표 3-1〉한중 해저터널 노선대안 36
〈표 3-2〉한국·일본·중국의 동북아 의존도 41
〈표 3-3〉주요국의 녹색경쟁력지수 42
〈표 4-1〉TSR 구간별 특징 60
〈표 4-2〉TCR의 운송루트 61
〈표 4-3〉TKR의 유형 63
〈표 4-4〉주요국의 외환보유액(2010.11월말 현재) 70
〈그림 2-1〉일본측의 한일터널 노선안 17
〈그림 2-2〉한국측의 한일터널 노선안 19
〈그림 2-3〉지중식 해저터널 개념도 21
〈그림 2-4〉반지중식 터널 개념도 22
〈그림 2-5〉부유식 터널 개념도 22
〈그림 2-6〉TBM MACHINE 23
〈그림 2-7〉거가대교 침매터널 개념도 24
〈그림 3-1〉영불터널 단면도 31
〈그림 3-2〉한중해저터널 구상도 33
〈그림 3-3〉한중 해저터널 노선 대안 36
〈그림 4-1〉유라시아 철도망 59
〈그림 4-2〉한반도종단철도(TKR) 노선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