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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배경 9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1
제2장 중국 모바일 폰 산업 현황 13
제1절 중국 모바일 폰 산업발전 13
1. 1987~1995년: 외국 모바일 폰 기업의 절대적인 독점 13
2. 1996~1999년: 중국 모바일 폰 기업의 태생 14
3. 2000~2004년: 중국 모바일 폰 기업 고속성장 15
4. 2005~2006년: 중국 모바일 폰 기업의 침체 16
5. 2007년~현재: 중국과 외국 모바일 폰 기업의 경쟁 17
제2절 중국 모바일 폰 산업현황 19
1. 생산과잉 19
2. 중국산 브랜드의 침체 21
3. 중국 기업의 판매네트워크 및 영업 경쟁우위의 약화 21
4. 3G시대의 도래와 제조업체의 경쟁열위 23
제3절 중국 모바일 폰 정부정책과 이동통신사 25
1. 정보통신산업 관련 부처 25
2. 중국 정보통신산업 관련 규제 및 정책 26
3. 주요 이동통신 업체와 모바일 폰 제조업체와의 관계 27
제3장 중국 모바일 폰 기업의 시장전략 분석 29
제1절 중국기업의 시장전략 30
1. Lenovo 사례 30
2. Bird 소개 31
제2절 외국기업의 시장전략: 노키아 사례 33
1) 시장세밀화 전략 33
2) 차별화 제품전략 33
3) 가격전략 34
4) 판매구조 전략 35
5) 판매촉진 전략 35
제3절 시장전략 개선방안 39
제4장 중국 모바일폰 제조방식 분석: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을 중심으로 42
제1절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42
제2절 모바일 폰 기업의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44
제3절 중국 모바일 폰 기업의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요인 45
1. 소비자요인 45
2. 시장요소 47
3. 기업경쟁요소 47
4. 기술요소 48
제5장 중국 모바일 폰 생산 및 시장전략 방안 50
제1절 시장전략 50
제2절 생산의 모듈화 방식: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52
제6장 요약 및 결론 56
참고문헌 58
〈표 2-1〉 1999~2004년 외국브랜드와 중국산브랜드의 시장점유율 비교 16
〈표 3-1〉 중국 및 외국업체의 시장전략 비교 37
〈표 3-2〉 중국 모바일 폰 시장점유율 38
〈표 4-1〉 대량생산과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비교 42
〈표 5-1〉 중국 모바일 폰 산업구조 53
〈그림 2-1〉 1992년-1999년 모바일 폰 사용자 15
〈그림 2-2〉 2001년-2008년 모바일 폰 사용자 17
〈그림 2-3〉 2008년 중국 모바일 폰 생산량 19
〈그림 2-4〉 중국 모바일 폰 기업의 이윤율 20
〈그림 2-5〉 중국 모바일 폰의 유통구조 22
〈그림 2-6〉 중국 모바일 폰의 3G, CDMA, GSM 생산비중 24
〈그림 5-1〉 모바일 폰 가격민감도 조사 46
〈그림 5-2〉 모바일 폰의 기능관심도 47
〈그림 5-3〉 중국산 모바일 폰 시장점유율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