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문제 14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5
1) 관여도 15
2) 도시마케팅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국내 프로축구의 역사와 현황 16
1) 프로축구의 역사 16
2) 프로축구 관중 수 18
3) 프로축구 마케팅 전략 20
2. 도시마케팅의 개요 22
1) 도시마케팅의 개념 22
2) 도시마케팅의 목적 25
3) 도시마케팅의 구성요소 26
4) 스포츠를 통한 도시마케팅 사례 27
5) 프로축구단과 도시마케팅의 관계 34
3. 관여도의 개요 및 구성요소 38
1) 관여도의 개념 38
2) 관여도의 유형 40
3) 스포츠와 관여도 분석 43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연구도구 46
1) 설문지의 구성 46
2)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47
3. 자료처리 48
IV. 연구결과 49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프로축구단 관여도 차이 49
1) 성별에 따른 프로축구단 관여도 차이 49
2) 연령에 따른 프로축구단 관여도 차이 50
3) 직업에 따른 프로축구단 관여도 차이 50
4) 학력에 따른 프로축구단 관여도 차이 51
5) 월 가계소득에 따른 프로축구단 관여도 차이 51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 52
1) 성별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 52
2) 연령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 53
3) 직업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 54
4) 학력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 56
5) 월 가계소득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 57
3. 프로축구단에 대한 거주민들의 관여도가 도시마케팅 효과에 미치는 영향 58
4. 프로축구단 고관여도 집단과 저관여도 집단의 도시마케팅 효과 비교 60
V. 논의 62
VI.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5
부록 : 설문지 78
표 1. 프로축구 연도별 관중 수 변화추이 19
표 2. 도시마케팅의 개념적 요소 23
표 3. 도시마케팅의 다양한 정의 24
표 4. 해양 레저스포츠의 종류 31
표 5.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45
표 6. 설문지의 구성 지표와 구성내용 46
표 7. 설문지 요인분석 및 신뢰도 계수 47
표 8. 성별에 따른 프로축구단 관여도 차이에 대한 독립 t 검증 49
표 9. 연령에 따른 프로축구단 관여도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0
표 10. 직업에 따른 프로축구단 관여도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0
표 11. 학력에 따른 프로축구단 관여도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1
표 12. 월 가계소득에 따른 프로축구단 관여도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1
표 13. 성별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에 대한 독립 t 검증 52
표 14. 연령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3
표 15. 직업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4
표 16. 학력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6
표 17. 월 가계소득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7
표 18. 프로축구단에 대한 관여도와 홍보·이미지 효과에 대한 단순선형회귀분석 58
표 19. 프로축구단에 대한 관여도와 경제적 효과에 대한 단순선형회귀분석 58
표 20. 프로축구단에 대한 관여도와 애착심 효과에 대한 단순선형회귀분석 59
표 21. 프로축구단에 대한 관여도와 사회·환경적 효과에 대한 단순선형회귀분석 59
표 22. 고, 저관여도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에 대한 독립 t 검증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