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14
3. 연구변인 및 가설 14
1) 연구변인 14
2) 연구가설 15
4. 용어의 정의 15
1) 기업스폰서십 15
2) 기업이미지 16
3) 브랜드충성도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프로야구 설립과 현황 17
1) 프로야구의 설립과 발전과정 17
2) 프로야구 현황과 제도 18
2. 스포츠 스폰서십의 필요성과 유형 20
1) 스포츠 스폰서십의 정의와 배경 20
2) 스포츠 스폰서십의 목적 22
3) 스포츠스폰서십의 필요성 24
4) 스포츠스폰서십의 유형 26
5) 스폰서십의 효과 30
3. 기업이미지의 특성 및 형성요인 31
1) 기업이미지의 정의 및 특성 31
2) 기업 이미지의 형성요인 32
3)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33
4. 브랜드충성도의 정의와 개념 35
1) 브랜드충성도의 정의와 개념 35
III. 연구방법 39
1. 조사대상 39
2. 조사도구 41
1) 설문지의 구성 41
2) 설문지의 신뢰도 및 타당도 42
3. 조사절차 45
4. 자료처리 45
IV. 연구결과 46
1. 인구통계학적에 따른 기업의 스폰서십활동 차이 46
1) 성별에 따른 기업의 스폰서십 활동 차이 46
2) 관람빈도에 따른 기업의 스폰서십 활동 차이 47
3) 응원팀에 따른 기업의 스폰서십 활동 차이 48
4) 스폰서인지에 따른 기업의 스폰서십 활동 차이 49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업이미지 차이 50
1) 성별에 따른 기업이미지 차이 50
2) 관람빈도에 따른 기업이미지 차이 50
3) 응원팀에 따른 기업이미지 차이 51
4) 스폰서인지에 따른 기업이미지 차이 52
3. 인구통계학적에 따른 브랜드충성도 차이 53
1) 성별에 따른 브랜드충성도 차이 53
2) 관람빈도에 따른 브랜드충성도 차이 53
3) 응원팀에 따른 브랜드충성도 차이 54
4) 스폰서인지에 따른 브랜드충성도 차이 54
4. 기업의 스폰서십활동, 기업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의 상관계수 55
5. 기업의 스폰서십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6
1) 기업의 스폰서십활동이 기업우수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6
2) 기업의 스폰서십활동이 사회공헌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7
3) 기업의 스폰서십활동이 마케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8
6. 기업의 스폰서십활동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9
1) 기업의 스폰서십활동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9
7. 기업이미지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0
1) 기업이미지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0
VI. 논의 61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기업의 스폰서십활동 차이 61
2.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충성도 차이 64
3. 기업의 스폰서십활동이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6
4. 기업이미지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70
VII. 결론 및 제언 71
1. 결론 71
2. 제언 73
참고문헌 74
Abstract 83
부록 프로야구 스폰서십활동에 따른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충성도의 관계연구 86
표 1. 프로구단 현황 19
표 2. 프로야구 경기운영 방식 19
표 3. 기업의 스폰서십 참여 이유 22
표 4.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표 5. 설문지 구성내용 42
표 6. 기업의 스폰서십활동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43
표 7. 기업이미지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44
표 8. 성별에 따른 기업의 스폰서십활동 차이 46
표 9. 관람빈도에 따른 기업의 스폰서십활동 차이 47
표 10. 응원팀에 따른 기업의 스폰서십활동 차이 48
표 11. 스폰서인지에 따른 기업의 스폰서십활동 차이 49
표 12. 성별에 따른 기업이미지 차이 50
표 13. 관람빈도에 따른 기업이미지 차이 51
표 14. 응원팀에 따른 기업이미지 차이 51
표 15. 스폰서인지에 따른 기업이미지 차이 52
표 16. 성별에 따른 브랜드충성도 차이 53
표 17. 관람빈도에 따른 브랜드충성도 차이 53
표 18. 응원팀에 따른 브랜드충성도 차이 54
표 19. 스폰서인지에 따른 브랜드충성도 차이 54
표 20. 기업의 스폰서십활동, 기업이미지, 브랜드충성도의 상관관계 55
표 21. 기업의 스폰서십활동이 기업우수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6
표 22. 기업의 스폰서십활동이 사회공헌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7
표 23. 기업의 스폰서십활동이 마케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8
표 24. 기업의 스폰서십활동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25. 기업이미지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0
그림 1. 연구변인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