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13
3. 연구문제 13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4
1) 스포츠스타 14
2) 광고모델 이미지 15
3) 기업이미지 15
4) 구매의도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광고모델의 역할과 기능 17
1) 광고모델의 역할 17
2) 광고모델의 기능 17
3) 광고모델의 개념 19
4) 광고모델의 효과 20
2. 스포츠스타 광고모델의 특성 22
1) 스포츠스타 광고모델의 유형 23
2) 스포츠스타 모델의 현상 24
3. 기업이미지의 개념과 중요성 27
1) 기업이미지의 개념 27
2) 기업이미지 형성 28
3) 기업이미지 역할과 중요성 29
4. 구매의도의 정의 및 종류 30
1) 구매의도의 정의 30
2) 구매의도의 종류 32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조사도구 36
1) 설문지의 구성 36
2)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37
3. 조사절차 38
4. 자료처리 39
IV. 연구결과 4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포츠스타 모델 이미지 차이. 40
1) 성별에 따른 스포츠스타 모델 이미지 차이 40
2) 연령에 따른 스포츠스타 모델 이미지 차이 41
3) 학력에 따른 스포츠스타 모델 이미지 차이 42
4) 결혼여부에 따른 스포츠스타 모델 이미지 차이 42
5) 직업에 따른 스포츠스타 모델 이미지 차이 43
2. 스포츠스타를 통한 광고는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43
3. 스포츠스타 광고모델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44
4. 기업이미지는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45
V. 논의 46
VI.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2
참고문헌 53
ABSTRACT 60
부록 63
표 1. 김연아 선수가 출연한 광고 27
표 2.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2
표 3. 조사대상자들의 특성 35
표 4. 설문지 구성 36
표 5.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38
표 6. 성별에 따른 스포츠스타 모델이미지 차이에 대한 독립 t검증 40
표 7. 연령에 따른 스포츠스타 모델이미지 차이에 대한 일원배치분산분석 41
표 8. 학력에 따른 스포츠스타 모델이미지 차이에 대한 일원배치분산분석 42
표 9. 결혼여부에 따른 스포츠스타 모델이미지 차이에 대한 독립 t검증 43
표 10. 직업에 따른 스포츠스타 모델이미지 차이에 따른 일원배치분산분석 43
표 11. 스포츠스타를 통한 광고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44
표 12. 스포츠스타를 통한 광고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5
표 13. 기업이미지가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5
그림 1. 태도 -의도 -행동의 관계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