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목적 12
3. 연구 문제 13
4. 용어의 정의 13
1) 등산용품 (Climbing Goods) 13
2) 등산용품 스폰서십 13
3) 기업이미지 14
4) 제품선택 14
5.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등산 용품의 중요성 15
2. 스포츠 스폰서십의 현황 17
1) 스포츠 스폰서십의 정의 17
2) 스포츠 스폰서십의 유형 18
3) 스포츠 스폰서십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19
3. 기업이미지의 정의 및 중요성 21
1) 기업이미지의 정의 21
2) 기업이미지 형성 22
3)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24
4. 소비자 구매행동에 관한 고찰 25
1) 소비자 행동 25
2)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6
III. 연구방법 32
1. 조사대상 32
2. 조사도구 34
1) 설문지의 구성 34
2) 설문지의 타당도 35
3) 설문지의 신뢰도 38
3. 조사방법 39
4. 자료처리 39
IV. 연구결과 41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의 차이 41
1) 성별에 따른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의 차이 41
2) 연령에 따른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의 차이 42
3) 학력에 따른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의 차이 44
4) 직업에 따른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에 미치는 영향 45
5) 월평균 소득에 따른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의 차이 47
6) 등반경력에 따른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의 차이 49
7) 월평균 등반횟수에 따른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의 차이 50
2. 스포츠의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간의 상관관계 51
3.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2
1)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의 사회공헌 요인에 미치는 영향 52
2)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의 제품 요인에 미치는 영향 53
3)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의 장래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 53
4.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제품선택에 미치는 영향 54
1)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제품선택의 마케팅 요인에 미치는 영향 54
2)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제품선택의 우수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 55
3)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제품선택의 기여도 요인에 미치는 영향 56
5. 기업이미지가 제품선택에 미치는 영향 57
1) 기업이미지가 제품선택의 마케팅 요인에 미치는 영향 57
2) 기업이미지가 제품선택의 우수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 58
3) 기업이미지가 제품선택의 기여도 요인에 미치는 영향 59
V. 논의 6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의 차이 60
2.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62
3.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제품선택에 미치는 영향 63
4. 기업 이미지가 제품선택에 미치는 영향 64
VI.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6
Abstract 67
참고문헌 70
부록 76
표 1. 등산용품 선택 요인 16
표 2. 스폰서십의 유형 18
표 3. 6P 요인 19
표 4.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5. 설문지의 주요 구성 지표 및 구성 내용과 문항 수 34
표 6. 등산용품 스폰서십 요인분석 36
표 7. 기업이미지 요인분석 36
표 8. 제품선택 요인분석 37
표 9. 설문지의 신뢰도분석 38
표 10. 성별에 따른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의 차이 42
표 11. 연령에 따른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의 차이 43
표 12. 학력에 따른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의 차이 44
표 13. 직업에 따른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에의 차이 45
표 14. 월평균 소득에 따른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의 차이 47
표 15. 등반경력에 따른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의 차이 49
표 16. 등반횟수에 따른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의 차이 50
표 17. 등산용품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의 상관관계 51
표 18.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의 사회공헌 요인에 미치는 영향 52
표 19.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의 제품 요인에 미치는 영향 53
표 20.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의 장래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 54
표 21.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제품선택의 마케팅 요인에 미치는 영향 55
표 22.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제품선택의 우수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 55
표 23. 등산용품 스폰서십이 제품선택의 기여도 요인에 미치는 영향 56
표 24. 기업이미지가 제품선택의 마케팅 요인에 미치는 영향 57
표 25. 기업이미지가 제품선택의 우수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 58
표 26. 기업이미지가 제품선택의 기여도 요인에 미치는 영향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