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10
제2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현황 15
1. 사회적 기업의 개념 15
2. 전라북도 사회적 기업의 현황 17
제2절 사회적 기업 중간지원조직 개념 및 현황 20
1. 사회적 기업 중간지원조직의 개념 20
2. 사회적 기업 중간지원조직의 현황 21
제3장 연구방법 27
제1절 연구문제 27
제2절 연구방법 29
제4장 연구결과 30
제1절 사회적 기업 중간지원조직의 활용 및 수요조사 결과 30
1. 조사개요 30
2. 사회적 기업 조사결과 31
3. 예비 사회적 기업 조사결과 37
제2절 사회적 기업 중간지원조직의 인터뷰 결과 43
1. 사회적 기업을 위한 전북연구센터 43
2. 완주군 지역경제순환센터 47
3. 커뮤니티 링크(Community Links) 53
4. 3개 중간지원조직 비교 58
제5장 결론 59
제1절 연구 요약 59
제2절 사회적 기업 중간지원조직 활성화 전략 6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방향 66
참고문헌 67
Abstract 68
국문초록 73
부록 75
〈표. 1〉 전라북도 사회적 기업 현황 18
〈표. 2〉 전라북도 예비 사회적 기업 현황 18
〈표. 3〉 전북형 예비 사회적 기업 현황 19
〈표. 4〉 2007년 중간지원조직 현황 22
〈표. 5〉 2008년 중간지원조직 현황 23
〈표. 6〉 2009년도 중간지원조직 현황 24
〈표. 7〉 2010년 중간지원조직 현황 25
〈표. 8〉 조사개요 30
〈표. 9〉 기업운영 애로사항 31
〈표. 10〉 애로사항 해결방안 32
〈표. 11〉 중간지원조직 인지방법 32
〈표. 12〉 중간지원조직의 주요 역할 33
〈표. 13〉 주요역할 비중 33
〈표. 14〉 중간지원조직 도움 여부 34
〈표. 15〉 중간지원조직 지원횟수 34
〈표. 16〉 중간지원조직의 도움 내용 34
〈표. 17〉 중간지원조직 지원에 대한 만족도 35
〈표. 18〉 만족이유 35
〈표. 19〉 중간지원조직 지원수요 36
〈표. 20〉 지원수요 비중 36
〈표. 21〉 예비 사회적 기업의 애로사항 37
〈표. 22〉 애로사항 비중 37
〈표. 23〉 애로사항 발생 시 지원요청 기관 38
〈표. 24〉 중간지원조직 인식 경로 38
〈표. 25〉 중간지원조직의 역할 39
〈표. 26〉 중간지원조직의 주요역할 39
〈표. 27〉 중간지원조직 활용횟수 40
〈표. 28〉 중간지원조직 도움내용 40
〈표. 29〉 지원에 대한 만족도 40
〈표. 30〉 만족 이유 41
〈표. 31〉 중간지원조직의 지원수요 41
〈표. 32〉 지원수요 비중 42
〈표. 33〉 지역경제순환센터 근무현황 52
〈표. 34〉 중간지원조직 비교 58
〈그림. 1〉 약속프로젝트 5대 농정과제 48
〈그림. 2〉 지역경제순환센터 활동내용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