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 10
제2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1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 11
제2절 사회적 책임 관점 13
1. 부정적 관점 13
2. 긍정적 관점 14
제3절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략적 접근 15
제4절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최근 동향 17
1. 주요 국제기구 동향 17
2. 국외 동향 22
3. 국내 동향 27
제5절 선행연구 27
제3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사례연구 및 시사점 30
제1절 사례기업의 선정기준 30
제2절 기업 사례 33
1. 국내 기업 33
2. 국외 기업 40
제4장 사례연구의 시사점 및 CSR 전략 47
제1절 시스템 측면 47
1. 비전 정립 47
2. 조직 구축 48
제2절 CSR 수행의 전략 측면 50
1. 지역사회 문제 해결 50
2. 주력사업과의 연계 51
3. 미래인재 양성 53
제3절 커뮤니케이션 측면 53
제5장 결론 5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5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58
[참고문헌] 59
Abstract 63
〈표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구분 12
〈표2〉 전통적 CSR, 전통적 전략, 전략적 CSR 비교 16
〈표3〉 주요 국가들의 사회적 책임활동 관련 규정현황 17
〈표4〉 GRI지속가능 보고서 가이드라인의 성과지표 19
〈표5〉 UN Global Compact 10대 원칙 20
〈표6〉 ISO 26000의 주요 내용 21
〈표7〉 유럽 주요 국가의 CSR동향 25
〈표8〉 선행연구결과 정리표 29
〈표9〉 S-S-C 적용기준 31
〈표10〉 비전 정립 현황 48
〈표11〉 조직 구축 현황 49
〈표12〉 지역사회 문제 해결 현황 51
〈표13〉 주력사업과의 연계 현황 52
〈표14〉 미래인재 양성 현황 53
〈표15〉 다양한 매체 활용 현황 55
〈표16〉 소비자가 생각하는 CSR의 목적 56
〈그림1〉 30대 기업 CSR평가 점수 대비 브랜드 호감도 점수 산포도 31
〈그림2〉 유한킴벌리가 추구하는 경제·사회·환경적 책임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