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미용교육의 실태 14
1. 미용교육 역사 14
2. 미용 교육과정 16
2. 자기효능감 22
3. 전공만족도 27
4.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의 상호 작용 29
III. 연구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측정도구 30
1) 자기효능감 척도 31
2) 전공만족도 척도 33
3. 자료분석 35
IV. 연구결과 및 고찰 36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2.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 39
1) 전체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 39
2) 출신고교별,학년별 자기효능감 차이 39
3. 미용전공대학생의 전공만족도 42
1) 전체 미용전공대학생 전공만족도 42
2) 출신고교별, 학년별 전공만족도 차이 43
4.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의 상관 관계 46
1)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의 상관관계 46
2)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7
3) 미용고교 출신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요인별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1
4) 일반고교 출신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요인별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7
5)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의 관계 모형도 63
V. 결론 및 제언 66
참고문헌 69
부록 75
ABSTRACT 80
〈표 1〉 학점인정 표준교육과정 17
〈표 2〉 미용고등학교 과목 및 단위 19
〈표 3〉 미용전공대학 교과명 및 학점 21
〈표 4〉 자기효능감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2
〈표 5〉 전공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4
〈표 6〉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 7〉 전체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 39
〈표 8〉 출신고교별, 학년별 자기효능감 차이(1) 40
〈표 9〉 출신고교별, 학년별 자기효능감 차이(2) 41
〈표 10〉 전체 미용전공대학생의 전공만족도 42
〈표 11〉 출신고교별, 학년별 전공만족도 차이(1) 43
〈표 12〉 출신고교별, 학년별 전공만족도 차이(2) 45
〈표 13〉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의 상관관계 47
〈표 14〉 미용고교 출신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8
〈표 15〉 일반고교 출신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
〈표 16〉 미용고교 출신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교과만족에 미치는 영향 52
〈표 17〉 미용고교 출신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전공적응에 미치는 영향 53
〈표 18〉 미용고교 출신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54
〈표 19〉 미용고교 출신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55
〈표 20〉 미용고교 출신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인식만족에 미치는 영향 56
〈표 21〉 일반고교 출신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교과만족에 미치는 영향 58
〈표 22〉 일반고교 출신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전공적응에 미치는 영향 59
〈표 23〉 일반고교 출신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60
〈표 24〉 일반고교 출신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61
〈표 25〉 일반고교 출신 미용전공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인식만족에 미치는 영향 62
〈그림 1〉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의 관계 모형 63
〈그림 2〉 미용고교 출신 미용전공대학생과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의 관계 모형 64
〈그림 3〉 일반고교 출신 미용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의 관계 모형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