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1.2.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2.1. 영어 교육을 위한 문학 텍스트 활용의 이론적 근거 12
2.1.1. 문학교육의 의의 12
2.1.2. 언어교육 수단으로서의 문화 13
2.1.3.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 17
2.1.4. 언어 능력의 향상 18
2.2. 문학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효용성 19
1) 문학적 측면 20
2) 언어적 측면 21
3) 문화적 측면 23
4) 인성적 측면 25
2.3. 문학 텍스트의 선택 25
2.3.1. 문학 텍스트 선정 시 고려되는 사항들 25
III.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쓰기 방안 29
3.1. 읽기 지도 29
1) 읽기 전 활동(Pre-Reading Activities) 30
2) 읽기 중 활동(While-Reading Activities) 30
3) 읽기 후 활동(Post-Reading Activities) 31
3.2. 쓰기 지도 32
1) 문학 텍스트를 쓰기 모델로 이용하는 방법 33
2) 문학 텍스트를 쓰기의 주제로서 이용하는 방법 35
IV. 작가 및 텍스트 소개 37
4.1. 작가 설명 37
4.1.1. Mark Twain 소개 37
4.1.2. The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의 내용소개 및 줄거리 요약 38
4.1.3. The Adventures Huckleberry Finn과 The Adventures of Tom Sawyer에 나타난 작가의 표현과 기법 41
4.1.4. The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의 캐릭터 분석 47
4.2. 텍스트의 배경 49
4.2.1. 사회적 배경 49
4.2.2. 미신과 종교적 소재 50
4.2.3. 문학사조 50
4.3. The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의 표현 방식 51
4.3.1. 텍스트의 구조 51
4.3.2. 시점 52
4.3.3. 문체 52
V. 수업의 실제 53
5.1. 읽기 지도 53
① 예측하기 53
② 사전 어휘 학습 54
③ 이해 질문 55
④ 재배열 하기 55
⑤ 정독하기 56
5.2. 쓰기 지도 57
① 고쳐 쓰기 57
② 각색 58
③ 자신의 가치관을 정리 및 활동 58
④ 편지쓰기 및 그 밖의 다양한 쓰기 활동들 59
5.3. The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의 텍스트를 이용한 지도 60
5.3.1. 교수 지도안 62
5.3.2. 수업활동지 1 66
5.3.3. 수업활동지 2 67
VI. 결론 69
5.1. 연구 요약 69
5.2. 제언 70
참고 문헌 71
(Abstract) 75
〈표 1〉 예측하기 54
〈표 2〉 어휘학습 54
〈표 3〉 Text 발췌문 56
〈표 4〉 고쳐쓰기 57
〈표 5〉 자신의 가치관을 정리 및 활동 59
〈표 6〉 편지쓰기 및 그 밖의 다양한 쓰기 활동들 59
〈그림 1〉 Mark Twain 38
〈그림 2〉 The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 41
〈그림 3〉 The Mississppi 45
〈그림 4〉 미국 Connecticut 주 Hartford에 있는 Mark Twain의 집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