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8
1.2. 논문의 구성 9
II. 이론적 배경 11
2.1. 은유의 개념 11
1. 동물의 은유 13
2. 구체어의 추상화 13
2.2. 은유의 약사 15
2.3. 의미론적 은유이론 17
1. MacCormac의 분류 17
2. Black의 이론 18
2.4. 화용론적 은유이론 20
1. Grice의 견해 20
2. Sperber & Wilson 견해 22
2.5. 인지론적 은유이론 24
III. 연구내용 및 분석 30
3.1. 동물을 이용한 비유표현 혹은 클리쉐이 30
1. Rat race 30
2. Sacred Cow 31
3. She's no chicken 32
4. Shoot the bull 33
5. Sick as a dog 34
6. Smells fishy 35
7. Talk Turkey 35
8. Turn Turtle 37
9. White Elephan 37
10. A Chicken Game (a game of chicken) 39
3.2. 자연현상 표현을 이용한 비유표현 혹은 클리쉐이 40
1. Rise and Shine 40
2. Rising Tide 41
3. Rolling Stone 42
4. The Sky is the Limit 43
3.3. 신체 표현을 이용한 비유표현 혹은 클리쉐이 44
1. He Has Rocks in His Head 44
2. Face Off 45
3. Break a Leg 45
3.4. 먹는 것과 관련된 비유 표현 혹은 클리쉐이 46
1. Small Beer(Small potato) 46
2. Sour Grapes 47
3. Spill the Beans 48
4. The World is My Oyster 49
5. Hit the Bottle 50
3.5. 일상생활 물건·도구 이용한 비유표현 혹은 클리쉐이 51
1. Wet Blanket 51
2. Baby Shower 52
3. Soft Soap 53
4. Sound As a Dollar 53
5. Stuffed Shirt 54
6. Drop the Ball 55
7. Whistle in the Dark 56
3.6. 설문지 조사 57
IV. 연구결과 59
V. 토론 및 제언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4
〈부록〉 86
〈표 1〉 설문지 참여자 분포 59
〈표 2〉 신뢰도 통계량 61
〈표 3〉 성별 61
〈표 4〉 전공 62
〈표 5〉 연령 63
〈표 6〉 외국인 친구 64
〈표 7〉 원어민 수업 65
〈표 8〉 어학연수 기간 66
〈표 9〉 영어공부 시간 67
〈표 10〉 영어시험 경험 68
〈표 11〉 비유 표현에 대한 인식 및 영어 학습 태도 문항 평균 및 표준 편차 69
〈표 12〉 영어추론능력 향상 71
〈표 13〉 영어권 문화 이해 72
〈표 14〉 원활한 영어 의사소통 73
〈표 15〉 고급 영어표현 구사 74
〈표 16〉 영어 학습 동기부여 75
〈표 17〉 언어인지력향상 76
〈표 18〉 비교/대조 77
〈표 19〉 비율 78
〈그림 1〉 성별 61
〈그림 2〉 전공 62
〈그림 3〉 연령 63
〈그림 4〉 외국인 친구 64
〈그림 5〉 원어민 수업 65
〈그림 6〉 어학연수 기간 66
〈그림 7〉 영어공부 시간 67
〈그림 8〉 영어시험 경험 68
〈그림 9〉 영어추론능력 항상 71
〈그림 10〉 영어권 문화 이해 72
〈그림 11〉 원활한 영어 의사소통 74
〈그림 12〉 고급 영어표현 구사 75
〈그림 13〉 영어 학습 동기부여 76
〈그림 14〉 언어 인지력 향상 77
〈그림 15〉 비교/대조 78
〈그림 16〉 비율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