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1. 연구의 목적 6
1.2. 연구방법과 한계점 7
II. 완화표현의 연구동향 9
2.1. 개념 및 초기연구 9
2.2. 후기연구 동향 12
2.3. 표현형태 분류 15
2.4. 문법역할 및 완화표현 교수의 필요성 20
III. 완화표현 분석 26
3.1. 교육과정 분석 26
3.2. 교과서 분석 33
3.2.1. 교과서 분석결과 34
3.2.2. 분석결과와 내용 49
IV. 문법수업 활용방안 50
4.1. 수업방법 50
4.1.1. 가능성 표현 51
4.1.2. 공손성 표현 52
4.1.3. 개연성 표현 54
V. 결론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1
【표1】어휘측면의 형태분류 18
【표2】통사측면의 형태분류 20
【표3】분석대상 기준표 26
【표4】개정 교육과정의 '기본어휘 목록'에 제시된 완화표현 27
【표5】개정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에 제시된 완화표현 28
【표6】개정 교육과정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형식'에 제시된 완화표현 31
【표7】분석대상 자료 33
【그림1】다기능 완화표현 범주 14
【자료1】Simpson의 완화표현 수업활동 23
【분석자료1】A: Middle School English 1 두산(2009) 34
【분석자료2】B: Middle School English 1 능률교육(2009) 35
【분석자료3】C: Middle School English 1 지학사(2009 36
【분석자료4】A: Middle School English 2 두산(2009) 37
【분석자료5】B: Middle School English 2 능률교육(2009) 38
【분석자료6】C: Middle School English 2 지학사(2009) 39
【분석자료7】A: High School English 두산(2009) 40
【분석자료8】B: High School English 능률교육(2009) 43
【분석자료9】C: High School English 지학사(2009) 46
【분석자료10】학교 급별 비교 자료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