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목적 8
1.2.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9
II. 이론적 배경 11
2.1. 실업계 영어교육과 특수목적 영어 11
2.2. 실업계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 목표와 교육 과정 13
2.2.1. 실업계 고등학교의 영어 교육 목표 13
2.2.2. 실업계 고등학교의 영어 교육 과정 16
2.3. 실업계 고등학교 영어과 교과서와 교수법 현황 21
2.3.1. 실업계 고등학교 영어과 교과서 21
2.3.2. 실업계 고등학교 영어과 교수법 24
2.4. 선행 연구 25
III. 실업계 고등학생의 영어에 대한 인식과 분석 29
3.1. 영어 습득 배경 29
3.2. 영어 학습 동기 33
3.3. 영어 학습 태도 37
3.4. 영어 흥미도 40
3.5. 실업고 선택 동기 및 진로 선택 43
3.6. 학교 영어 45
3.7. 흥미 및 진로 영어 50
IV. 실업계 고등학교 영어 활성화 및 차별화 방안 55
4.1. 실업계 고등학생 수준별 영어 교재 56
4.2. 흥미 위주의 영어 수업 57
4.3.교수법 57
V.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5
(Abstract) 68
부록 70
〈표 1〉 제 7차 고등학교 영어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17
〈표 2〉 제 7차 개정 고등학교 영어과 선택 교육과정 18
〈표 3〉 영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한 때는 언제인가? 30
〈표 4〉 영어를 배운 장소는 어디인가? 31
〈표 5〉 누구로부터 영어를 배웠는가? 31
〈표 6〉 영어는 어떤 방법으로 처음 배웠는가? 32
〈표 7〉 처음 영어를 배웠을 때 느낌은 재미있었는가? 33
〈표 8〉 영어를 배우는 이유는 재미있어서이다. 34
〈표 9〉 영어를 배우는 이유는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이다. 34
〈표 10〉 영어를 배우는 이유는 공인 영어 자격시험을 대비하기 위해서다. 35
〈표 11〉 영어를 배우는 이유는 해외연수를 위해서이다. 36
〈표 12〉 영어를 배우는 이유는 남들도 다 배우기 때문이다. 36
〈표 13〉 영어는 나에게 있어 정말 필요하다 37
〈표 14〉 본인은 영어를 잘 한다고 생각한다. 38
〈표 15〉 영어 예습 및 복습은 철저히 한다. 39
〈표 16〉 영어 성적이 떨어져도 별로 관심이 없다. 39
〈표 17〉 영어를 잘 못해도 취직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40
〈표 18〉 영어는 나에게 취미생활처럼 즐겁다. 41
〈표 19〉 본인이 좋아하는 영어 역역은? 41
〈표 20〉 영어에 대한 기초가 부족하여 흥미가 없다. 42
〈표 21〉 정보고로 진학하게 된 가장 큰 동기는 무엇인가? 43
〈표 22〉 현재 실업고에서 받고 있는 교육이 적성에 맞다고 생각하는가? 44
〈표 23〉 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결정했는가? 45
〈표 24〉 영어 교재를 보았을 때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 46
〈표 25〉 현재 학교에서 배우고 있는 영어가 자신의 적성과 맞는가? 46
〈표 26〉 현 학교 영어교재에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 때문인가? 47
〈표 27〉 교과서의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하는가? 48
〈표 28〉 일반고와 교재 구성을 다르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48
〈표 29〉 교과서의 분량이 많다고 생각하는가? 49
〈표 30〉 수업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경우는 어떻게 하는가? 50
〈표 31〉 영어 공부를 다시 하고 싶다면 어느 수준에서 시작하겠는가? 51
〈표 32〉 실업계 영어에서 초점을 두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52
〈표 33〉 취업이나 실무를 위해 관심 있는 영어 수업은 무엇인가? 52
〈표 34〉 영어 방과 후 학습과정에 있었으면 하는 과목은 무엇인가? 53
〈표 35〉 고등학교 졸업 후 영어를 쓴다면 그 목적은 무엇인가?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