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목적 7
1.2. 논문의 구성 9
II. 이론적 배경 10
2.1. 선행연구 10
2.2. 영화의 교육적 효용성 12
2.2.1. 흥미와 동기 부여 12
2.2.2. 진정성(authenticity)있는 언어 자료 제시 13
2.2.3. 문화에 대한 이해 제시 14
2.2.4. 문학을 교수하기 위한 방법 제시 16
2.3. 영화 활용 가능한 교수법 18
2.3.1. 의사소통중심 언어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 18
2.3.2. 통합적 교수법 19
2.4. 영화를 활용한 교실 수업모형 24
2.4.1. Bouman (1996)의 수업모형 24
2.4.2. Allan (1991)의 수업모형 25
2.4.3. Williams(1983)의 수업모형 26
2.4.4. 김소연(2003)의 수업모형 26
III. 4 언어기능 통합중심 수업모형 28
3.1. 교수요목의 구체화 작업을 위한 선행요건 28
3.1.1. 영화의 선정조건 28
3.1.2. 교수요목의 방향성 설정 31
3.2. 영화 Billy Elliot를 이용한 교수요목 31
3.2.1. 작품 줄거리 및 장면 구성 32
3.2.2. 차시별 수업 계획 35
3.3. 영화 Billy Elliot를 이용한 수업 지도안 54
3.3.1. 1,2차시 수업 지도안 54
IV. 결론 58
V. 참고문헌 61
(Abstract) 66
〈표 1〉 Billy Elliot 장면 구성 34
〈표 2〉 1차시 수업모형 36
〈표 3〉 2 차시 수업모형 41
〈표 4〉 장면 12에 대한 1차시 수업 지도안 55
〈표 5〉 장면 12에 대한 2차시 수업 지도안 57
〈그림 1〉 Worksheet #1 37
〈그림 2〉 Worksheet #2 38
〈그림 3〉 Worksheet #3 40
〈그림 4〉 Activity 1 - task for interviewing 42
〈그림 5〉 Activity 2 - completing audition forms 43
〈그림 6〉 Activity 3 - describing characters 44
〈그림 7〉 Activity 4 - writing a letter 45
〈그림 8〉 Activity 5 - listening to songs and filling the blanks 46
〈그림 9〉 Activity 6 - my favorite line 48
〈그림 10〉 Activity 7 - describing pictures 49
〈그림 11〉 Activity 8 - making words on tombstones 50
〈그림 12〉 Activity 9 - fun fun cloze test game 51
〈그림 13〉 Activity 10 - comparing movie script and novel text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