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1. 연구 목적 6
1.2. 선행 연구 6
1.3. 연구 방법 10
II.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 14
2.1. 한국어 교재 개발 흐름 14
2.2. 한국어 정독 교재 출판 현황 16
III. 한국어 교재 오류 분석 20
3.1. 구성상 오류 21
3.1.1. 교재 개발 목적 22
3.1.2. 말소리 26
3.1.3. 본문 29
3.1.4. 문형 36
3.1.5. 연습 43
3.2. 내용상 오류 49
3.2.1. 어휘 오류 50
3.2.2. 문법 오류 57
3.2.3. 정서법 오류 65
3.3. 한국어 교재 개발 방향 70
3.3.1. 구성상 오류 70
3.3.2. 내용상 오류 74
IV. 결론 78
참고문헌 81
(Abstract) 83
〈표 1〉 분석 대상 교재 13
〈표 2〉 최희수(2000) '初級韓國語 上, 下' 교재 목적 23
〈표 3〉 강은국 외(2005) '初級韓國語 上, 下' 교재 목적 25
〈표 4〉 최희수(2000), 初級韓國語 上, 자음 분류표 p.51 27
〈표 5〉 최희수(2000), 初級韓國語 上, p.51 27
〈표 6〉 자음 분류표 28
〈표 7〉 모음 분류표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