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8
I. 서론 10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1.3. 선행 연구 14
II.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의 실태 19
2.1.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의 성격 19
2.2. 외국인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 현황 22
2.2.1. 일반 현황 22
2.2.2. 외국인 고용허가제와 한국어 교육 24
2.2.3.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교재 26
2.3. 캄보디아인 노동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29
2.3.1. 캄보디아인 학습자의 특징 29
2.3.2. 교육과정 33
III. 캄보디아인 노동자의 요구 분석 35
3.1. 조사 대상과 방법 35
3.1.1. 조사 대상 35
3.1.2. 조사 방법 37
3.2. 일반 항목 분석 38
3.3. 교재에 관한 요구 분석 42
3.4.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분석 45
3.5. 의사소통 상황에 대한 요구 분석 50
IV. 캄보디아인 노동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방안 54
4.1. 교육과정의 개발 54
1) 등급 분류 55
2) 교사 55
3) 영역 55
4) 내용 56
5) 시수 56
4.2. 교수요목의 설계 56
4.3. 교재 개발과 단원 구성 59
(1) 교재 개발 방안 59
(2) 단원 구성 61
V. 결론 65
참고 문헌 68
(Abstract) 73
부록 75
〈부록 1〉 한국어 설문지 75
〈부록 2〉 캄보디아어 설문지 82
〈표 1〉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기관 및 단체 22
〈표 2〉 교재 분류 27
〈표 3〉 질문지 문항의 구성과 내용 37
〈표 4〉 한국어를 배우는 목적 38
〈표 5〉 모국에서의 한국어 학습 경험 여부 39
〈표 6〉 학습 기간 39
〈표 7〉 학습 방법 40
〈표 8〉 학습 장소 40
〈표 9〉 학습할 수 없는 이유 41
〈표 10〉 교재의 도움 43
〈표 11〉 캄보디아어로 번역 43
〈표 12〉 캄보디아어 발음표기 44
〈표 13〉 직업 현장 어휘 습득 여부 44
〈표 14〉 교재의 장점 44
〈표 15〉 교재의 단점 45
〈표 16〉 수업 방법 46
〈표 17〉 수업 활동 46
〈표 18〉 한국어의 어려운 영역 47
〈표 19〉 교사의 언어 48
〈표 20〉 피드백 종류 48
〈표 21〉 과제 시간 49
〈표 22〉 평가 49
〈표 23〉 대화상대 50
〈표 24〉 자주 사용하는 언어 기능 51
〈표 25〉 어떤 상황에서 한국어가 필요한가? 52
〈표 26〉 교수요목 58
〈표 27〉 어휘 교재 단원 구성 63
〈그림 1〉 특수 목적의 영어 교육 하위 부분 20
〈그림 2〉 특수 목적의 한국어 교육 하위 부분 21
〈도표 1〉 직업 36
〈도표 2〉 사증종료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