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1.2. 선행연구 8
1.3. 연구내용 및 방법 11
제2장 여성결혼이민자 한국어 방문교육 현황 14
2.1. 학습자 및 방문교사 요구조사 14
2.1.1. 학습자 요구조사 및 분석 14
2.1.2. 한국어 방문교사의 요구조사 및 분석 23
2.1.3. 요구분석결과 31
2.2.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정책 33
2.2.1. 중앙정부의 지원정책 33
2.2.2. 지방자치 단체의 지원정책 38
2.2.3. 지원정책의 문제점 40
2.3. 방문교육 교재 분석 41
2.3.1. 교재 분석 42
2.3.2. 문제점 45
제3장 여성결혼이민자 한국어 방문교육 개선 방안 48
3.1. 방문교육 체제 개선 방안 48
3.1.1. 한국어 방문교육 학습자 개선 48
3.1.2. 한국어 교육 방문지도사 개선 50
3.2. 정책운영 개선 방안 51
3.2.1. 지역 특성을 고려한 한국어 교육개선 51
3.2.2. 한국어 방문지도사 자질 및 처우 개선 52
3.2.3. 한국어 방문교육 학습자 선정과정 개선 53
3.3. 방문교육 교재 및 교수법 개선 방안 54
3.3.1. 교재의 개선 54
3.3.2. 교수법의 개선 56
제4장 결론 58
〈참고문헌〉 61
(Abstract) 63
〈부록〉 66
〈표 2-1〉 방문 학습자 대상 설문지 구성 15
〈표 2-2〉 여성결혼이민자 국적 16
〈표 2-3〉 여성결혼이민자 연령 16
〈표 2-4〉 여성결혼이민자 한국 거주 기간 16
〈표 2-5〉 한국어 방문교육 경험 17
〈표 2-6〉 한국 거주 기간에 따른 한국어 방문 교육 경험 17
〈표 2-7〉 한국어 기능 중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 18
〈표 2-8〉 교재의 단원구성 만족도 18
〈표 2-9〉 방문 교육 사전 검사 만족도 18
〈표 2-10〉 사전 검사 불만족 하는 이유 19
〈표 2-11〉 방문교육 사후 검사의 만족도 19
〈표 2-12〉 사후 검사지 불만족 하는 이유 20
〈표 2-13〉 한국어 방문교육의 만족도 20
〈표 2-14〉 방문 교육을 통해 가장 도움된 것 21
〈표 2-15〉 한국어 방문지도사에 대한 만족도 21
〈표 2-16〉 한국어 방문지도사에 대해 만족하는 이유 22
〈표 2-17〉 한국어 방문지도사에 대한 불만족 이유 22
〈표 2-18〉 한국어 방문교육기간이 5개월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여부 22
〈표 2-19〉 한국어 방문지도사 대상 설문지 구성 23
〈표 2-20〉 한국어 방문지도사의 일반적 사항 24
〈표 2-21〉 한국어 방문지도사가 보유하고 있는 외국어 능력 24
〈표 2-22〉 한국어 방문지도사가 되기 전 직업 25
〈표 2-23〉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수 경험 25
〈표 2-24〉 방문학습 대상자를 주로 교육하는 지역 25
〈표 2-25〉 한국어교사 양성 과정(120시간)이수 유무 26
〈표 2-26〉 가장 중점을 두고 교수하는 언어 기능 26
〈표 2-27〉 가장 중점을 두고 교수하는 언어 요소 26
〈표 2-28〉 한국어 방문교육에 있어서 방해가 되는 요인 27
〈표 2-29〉한국어 방문지도사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질 28
〈표 2-30〉 사전·사후 평가가 정확하다고 생각하는 정도 29
〈표 2-31〉 말하기 평가가 학습자에게 전달되는 정도 29
〈표 2-32〉 문법 평가지가 적절한지의 정도 30
〈표 2-33〉 방문교육에서 그룹수업을 해본 경험이 있는지 여부 30
〈표 2-34〉 방문교육에서 그룹수업의 효과 정도 30
〈표 2-35〉 방문교육에서 그룹수업은 유지되어야 하는지 여부 30
〈표 2-36〉 소그룹 활동 인원 31
〈표 2-37〉 소그룹활동의 교육효과 정도 31
〈표 2-38〉 결혼이민자 및 혼인귀화자 출신국별 현황 33
〈표 2-39〉 외국인과의 혼인 추이 34
〈표 2-40〉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현황 35
〈표 2-41〉 중앙정부주관 다문화 가정 대상 한국어 교육내용 36
〈표 2-42〉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교재 내용에 대한 만족도 42
〈표 2-43〉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교재 내용이 학습자 수준에 적당한지의 여부 42
〈표 2-44〉 그림이나 사진 제시가 학습자 이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지 여부 43
〈표 2-45〉 한국 문화에 대한 설명이 잘 제시 되어 있는지 여부 43
〈표 2-46〉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언어능력이 균형을 이루었는지 여부 44
〈표 2-47〉 연습문제에서 질문내용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44
〈표 2-48〉 듣기녹음을 활용하는지 여부 44
〈표 2-49〉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1·2권 교재 내용과 녹음 내용 비교 45
〈표 2-50〉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권」문화편의 한자어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