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6
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8
1.3. 선행연구 검토 9
II. 협동적 읽기 수업 모형 13
2.1. 협동학습의 개념 및 효과 13
2.2. 읽기 영역 협동학습 모형 20
III. 초급 대상 협동적 읽기 실험 수업 25
3.1. 실험 대상 및 방법 25
3.2. 수업 설계 및 운영 32
IV. 초급 대상 협동적 읽기 수업 방안 46
4.1. 초급 대상 협동적 읽기 수업의 효과 46
① 학업성취도 분석 46
② 태도 분석 48
4.2. 초급 대상 협동적 읽기 수업의 운영 방안 56
V.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Abstract) 64
부록 5
〈부록 1〉 실험 전 설문지 66
〈부록 2〉 실험 후 설문지 70
〈부록 3〉 실험집단 일대일 면담지 73
〈부록 4〉 소그룹 활동지 74
〈표 1〉 협동학습과 전통적 소집단 학습의 차이 15
〈표 2〉 현대의 10대 협동학습 모형 20
〈표 3〉 STAD 모형의 학습 단계 21
〈표 4〉 CIRC 모형의 학습 단계 22
〈표 5〉 Jigsaw 모형의 학습 단계 22
〈표 6〉 Co-opCo-op모형의 학습 단계 23
〈표 7〉 Dyads모형의 학습 단계 24
〈표 8〉 실험집단·통제집단 실험 대상자 27
〈표 9〉 협동학습을 위한 자리 배치 28
〈표 10〉 단원별 읽기 협동학습 내용 29
〈표 11〉 STAD 모형과 CIRC 모형의 수업 단계 및 주요 활동 34
〈표 12〉 STAD 모형과 CIRC 모형을 절충한 초급 학습자를 위한 협동적 읽기 학습 단계 35
〈표 13〉 초급 학습자를 위한 협동적 읽기 학습 지도 단계 40
〈표 14〉 초급 학습자를 위한 협동적 읽기 학습 수업 지도안 41
〈표 15〉 교사 중심 읽기 학습 단계 45
〈표 16〉 실험 전·후 읽기 평가 결과 47
〈표 17〉 읽기 텍스트 독해 난이도 변화 49
〈표 18〉 수업 흥미도 변화 50
〈표 19〉 수업 참여도 변화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