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6
2. 연구사 및 연구방법 8
II. 고소설 작품의 수록 현황 11
1. 교과서 종류별 현황 12
2. 작품별 현황 14
3. 교육영역별 현황 16
4. 작품의 유형과 주제별 현황 18
(1) 작품의 유형 18
(2) 작품의 주제 20
III. 고소설 작품의 수용 양상 22
1. 문학 영역의 수용 양상 25
(1) 홍길동전 25
2. 비문학 영역의 수용 양상 39
(1) 민옹전 40
(2) 온달전 42
(3) 춘향전 45
(4) 토끼전 47
(5) 흥부전 50
IV. 고소설 수용의 문제점과 학습제재의 적합성 56
1. 제재의 다양성 56
2. 고소설의 수용 비중 58
3. 학습제재의 적합성과 학습활동의 적절성 60
V. 결론 62
참고문헌 65
(Abstract) 69
[표1] 2007 개정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 수록 고소설 작품 12
[표2]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고소설 작품 14
[표3] 2007개정 국어 교과서의 고소설 작품별 수록 빈도수 14
[표4] 중학교 1학년 교과서의 교육영역별 고소설 작품 수록 현황 16
[표5] 교과서 수록 작품의 시대와 유형별 현황 19
[표6]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의 주제별 현황 20
[표7] 〈홍길동전〉이 포함된 단원명과 교육과정 성취 기준 25
[표8] 〈홍길동전〉이 수용된 단원의 학습목표와 주요 학습활동 32
[표9] 〈민옹전〉이 포함된 단원명과 교육과정 성취 기준 40
[표10] 〈온달전〉이 포함된 단원명과 교육과정 성취 기준 43
[표11] 〈춘향전〉이 포함된 단원명과 교육과정 성취 기준 45
[표12] 〈토끼전〉이 포함된 단원명과 교육과정 성취 기준 48
[표13] 〈흥부전〉이 포함된 단원명과 교육과정 성취 기준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