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1. 연구의 목적 5
1.2. 연구방법 및 범위 6
1.3. 연구의 한계 7
II. 화행의 정의 8
2.1. 화행의 개념 및 요소 8
2.2. 화행조건 16
2.2.1. Austin의 적절성 조건 17
2.2.2. Searle의 적절성 조건 19
2.3. 직접화행과 간접화행 22
2.4. 화행의 범주화 33
III. 화행분석 44
3.1. 교육과정 분석 44
3.2. 교과서 분석 47
IV. 회화수업 활용방안 65
1) 과제지 확인하기 65
2) 동영상 활용하여 틀리거나 어색한 부분찾기 66
3) 선정된 담화장면을 이용하여 역할극 과제수행하기 66
4) 학습자간 상호평가와 교사의 판정평가하기 66
V. 결론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2
[표 1] (제목없음) 36
[표 2] (제목없음) 42
[별표 2] 2008년 개정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에 나타난 화행표현 44
[표 4] 분석대상 자료 47
〈분석 자료 1〉 A: 「High school English」천재교육(2008) 48
〈분석 자료 2〉 B: 「High school English」능률교육(2008) 50
〈분석 자료 3〉 A: 「High school English I」천재교육(2009) 52
〈분석 자료 4〉 B: 「High school English I」능률교육(2009) 54
〈분석 자료 5〉 A: 「High school English II」천재교육(2009) 56
〈분석 자료 6〉 B: 「High school English II」능률교육(2009) 58
〈분석자료 7〉 A: 「New Interchange 1」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60
〈분석자료 8〉 B: 「New Interchange 2」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61
〈분석자료 9〉 B: 「New Interchange 3」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