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2
2.1. 문학 작품을 영어 교육에 사용하는 근거 12
2.2. 영미 문학 작품 활용의 의의 15
2.3. 문학 작품 선정 기준 17
2.4. 문학 작품을 활용한 언어 지도 21
1) 읽기 전 활동 21
2) 읽기 중 활동 22
3) 읽기 후 활동 23
III. 작가 소개 및 작품 개관 24
3.1. 작가 소개 24
▣ Amy Tan 24
3.2. The Joy Luck Club 작품 개관 28
3.2.1. 구성 28
3.2.2. 줄거리 30
3.2.3. 주제 33
3.2.4. 상징성 40
3.2.5. 주인공 43
3.3. 작품 선정 이유 52
IV. The Joy Luck Club의 수업 활용 방안 54
4.1. 읽기 전 활동(Pre-reading Activity) 54
4.1.1. 제목과 표지를 이용한 활동 54
4.1.2. 작가를 이용한 활동 57
4.1.3. 다음 이야기 예상하기 60
4.1.4. 어휘 학습 62
4.2. 읽기 중 활동 (While-reading Activity) 67
4.2.1. 등장 인물을 이용한 활동 67
4.2.2. 묘사의 대상 그리기 70
4.2.3. 뒤섞인 사건들을 바르게 배열하기 71
4.2.4. 이산 가족 찾기 광고문 쓰기 73
4.2.5. 묘비문 쓰기 75
4.2.6. 이해력 확인 하기 76
4.2.7. 일치 불일치 문제 77
4.2.8. 무성 영화 대사 말하기 78
4.3. 읽기 후 활동 (Post-reading Activity) 80
4.3.1. 작품의 표지 그림 만들기 80
4.3.2. 주인공 평가 하기 81
4.3.3. K-W-L Chart 만들기 82
4.3.4. What if ~활동 83
4.3.5. All about me 84
V. 결론 및 제언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0
표 1) 작품 예측하기 55
표 2) 의미 확장 지도 그리기 56
표 3) Amy Tan 의 전기 58
표 4) 전기의 거짓 정보 찾기 60
표 5) “Feathers from a Thousand Li away” 61
표 6) 장 별 주요 단어 63
표 7) The Joy Luck Club-Puzzle A & B 64
표 8) 등장 인물들의 속마음 쓰기 69
표 9) 문제와 해결책 찾기 69
표 10) “The Red Candle” 70
표 11) “The Joy Luck Club” 72
표 12) 광고문 쓰기 74
표 13) 묘비문 쓰기 75
표 14) 이해력 확인 하기 76
표 15) 일치 불일치 문제 77
표 16) 무성 영화 대사 말하기 79
표 17) 주인공 평가하기 81
표 18) K-W-L chart 82
표 19) What if~활동 84
표 20) All about me 85
그림 1) 작품의 다양한 표지들 55
그림 2) 작가 관련 사진들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