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5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6
1.3. 선행연구 7
II. 담화 표지어에 대한 이론적 배경 10
2.1. 담화 표지어의 정의 10
2.2. 담화 표지어의 유형 12
2.2.1. 단어로서 담화 표지어 12
2.2.2. 구로서 담화 표지어 16
2.2.3. 절로서 담화 표지어 19
2.2.4. 기타 담화 표지어 21
2.3. 담화 표지어의 분류 22
2.3.1. 정보운영 담화 표지어(marker of information management)인 oh 22
2.3.2. 응답담화 표지어(marker of Response)인 well 24
2.3.3. 담화연결 담화 표지어(discourse connectives) 25
2.3.4. 인과관계 담화 표지어(marker of cause and result)인 so, because 27
2.3.5. 시제부사 담화 표지어(temporal adverbs) 28
2.3.6. 정보와 참여담화 표지어(information & participation) 29
2.4. 담화 표지어의 기능 30
2.4.1. 담화 표지어의 전형적인 기능 30
2.4.2. 담화를 조직하는 기능 34
2.4.3. 담화를 점검·관찰하는 기능 43
2.4.4. 응답으로 사용되는 기능 44
2.4.5. 상호 대인적 기능 45
2.4.6. 텍스트적 기능(text-building function) 56
III. 담화 표지어 비교 분석 61
3.1. 분석방법 61
3.1.1. 교과서별 담화 표지어 현황 61
3.2. 분석결과 66
3.2.1. 교과서와 교재에 나타난 담화 표지어 빈도수 67
3.2.2. 빈도수가 높은 담화 표지어가 의사소통에서 하는 역할 69
3.3. 담화 표지어의 효과적인 학습지도방안 논의 74
IV. 결론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1
〈중학교 영어 교과서와 미국교재의 담화 표지어 분석〉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