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1. 연구 목적 및 방법 6
1.2. 선행연구 8
II. 이론적 배경 10
2.1. 문학교육의 개념과 목적 10
2.2. 문학작품 활용의 유용성 12
2.3. 문학작품을 활용한 언어 지도 14
III. 『도련님』을 활용한 수업모형 17
3.1. 수업활용의 의의와 목표 17
3.2. 수업모형 18
(1) 1장의 단어 예 23
(2) 1장 소설의 일부 25
(3) 주요내용 26
(1) 소연극 대본 28
IV. 『도련님』을 활용한 언어지도 34
4.1. 읽기 지도 34
(1) 전후 관계 파악하기 35
4.2. 쓰기지도 36
4.3. 듣기지도 37
1) 내용을 듣고 ( ) 안에 한자 혹은 히라가나 쓰기 38
2) 내용을 듣고 ( ) 안에 들어갈 내용 넣기 39
4.4. 말하기지도 40
V. 영화 『도련님』을 활용한 문화지도 42
5.1. 영상매체 활용의 의의 42
5.2. 영상매체를 활용한 문화 교육 모형 44
1) 언어적 측면을 강조하는 문화 교육 모형 45
2) 문화적 측면을 강조하는 문화 교육 모형 46
3) 언어와 문화적 측면을 강조하는 문화 교육 모형 47
5.3. 영화 『도련님』에 나타난 일본 문화 요소 47
5.4. 『도련님』의 영상매체의 각색 59
VI. 결론 65
참고문헌 68
日文抄錄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