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대상 및 방법 12
3. 선행연구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문화교육과 언어학습의 관계 17
2.2. 문화이해를 위한 지리교육의 활용 21
제3장. 교과서 분석 및 지리교육 방안 23
3.1. 고등학교 교과서 『일본어 I』12종 분석 23
3.1.1. 문화항목 분류 23
3.1.2. 문화유형별 비중과 지리항목 비중 38
3.1.3. 종합분석 결과 51
3.2. 지리학 기본개념에 따른 일본지리교육 53
3.2.1. 위치(Location) 54
3.2.2. 장소(Place) 59
3.2.3. 상호관련성(Relationships within places) 63
3.2.4. 이동(Movement) 67
3.2.5. 지역(Regions) 68
제4장. 결론 77
참고문헌 80
(日文抄錄) 82
〈표 1〉 제7차 개정교육과정 고등학교『일본어 I 』교과서(12종) 13
〈표 2〉 문화유형별 문화소재 구분의 기준 15
〈표 3〉 A교과서 내용분석 25
〈표 4〉 B교과서 내용분석 27
〈표 5〉 C교과서 내용분석 28
〈표 6〉 D교과서 내용분석 29
〈표 7〉 E교과서 내용분석 30
〈표 8〉 F교과서 내용분석 31
〈표 9〉 G교과서 내용분석 32
〈표 10〉 H교과서 내용분석 33
〈표 11〉 I교과서 내용분석 34
〈표 12〉 J교과서 내용분석 35
〈표 13〉 K교과서 내용분석 36
〈표 14〉 L교과서 내용분석 37
〈표 15〉 고등학교 교과서 『일본어 I 』12종 종합분석표 52
〈표 16〉 지역별 기후의 특징 61
〈표 17〉 일본의 주요 산 65
〈표 18〉 지리학 일반개념에 따른 교과서 내용 분석 78
〈그림 1〉 세계에서 본 일본 55
〈그림 2〉 일본과 위도·경도가 같은 나라 56
〈그림 3〉 일본과 비슷한 면적의 나라와 좁은 면적의 나라 58
〈그림 4〉 일본보다 면적이 넒은 나라 58
〈그림 5〉 일본의 기후구분(2004년) 60
〈그림 6〉 1월의 평균기온 및 년 간 적설량 62
〈그림 7〉 8월의 평균기온 및 년 간 강수량 62
〈그림 8〉 일본의 주요 산지 64
〈그림 9〉 토도후켄(都道府현)별 인구밀도(일본 총무성통계국 자료) 66
〈그림 10〉 일본 지역 구분 70
〈차트 1〉 A교과서 문화유형 별 배분 39
〈차트 2〉 A교과서 물질문화의 하위유형 별 배분 39
〈차트 3〉 B교과서 문화유형 별 배분 40
〈차트 4〉 B교과서 물질문화의 하위유형 별 배분 40
〈차트 5〉 C교과서 문화유형 별 배분 41
〈차트 6〉 C교과서 물질문화의 하위유형 별 배분 41
〈차트 7〉 D교과서 문화유형 별 배분 42
〈차트 8〉 D교과서 물질문화의 하위유형 별 배분 42
〈차트 9〉 E교과서 문화유형 별 배분 43
〈차트 10〉 E교과서 물질문화의 하위유형 별 배분 43
〈차트 11〉 F교과서 문화유형 별 배분 44
〈차트 12〉 F교과서 물질문화의 하위유형 별 배분 44
〈차트 13〉 G교과서 문화유형 별 배분 45
〈차트 14〉 G교과서 물질문화의 하위유형 별 배분 45
〈차트 15〉 H교과서 문화유형 별 배분 46
〈차트 16〉 H교과서 물질문화의 하위유형 별 배분 46
〈차트 17〉 I교과서 문화유형 별 배분 47
〈차트 18〉 I교과서 물질문화의 하위유형 별 배분 47
〈차트 19〉 J교과서 문화유형 별 배분 48
〈차트 20〉 J교과서 물질문화의 하위유형 별 배분 48
〈차트 21〉 K교과서 문화유형 별 배분 49
〈차트 22〉 K교과서 물질문화의 하위유형 별 배분 49
〈차트 23〉 L교과서 문화유형 별 배분 50
〈차트 24〉 L교과서 물질문화의 하위유형 별 배분 50
〈차트 25〉 토도후켄(都道府현)별 인구밀도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