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장.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1.2. 연구의 대상과 방법 9
2장.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11
2.1. 일본어 교육과정의 변천 및 특징 11
2.2. 발음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13
2.3. 특수음소의 이론적 배경 17
3장. 중학교 일본어 교과서의 특수음소 분석 20
3.1. 발음항목의 범위 20
3.2. 교과서의 발음항목 분석 20
3.2.1. 각 교과서의 도입부분 구성 20
3.2.2. 각 교과서의 음성항목 제시실태 22
3.2.3. 각 교과서의 도입부분 서술방식 24
3. 교과서의 특수음소 분석 28
3.1. 촉음 29
3.2. 발음(撥音) 35
3.3. 장음 41
4장. 결론 48
4.1. 결론 48
4.1.1. 촉음 48
4.1.2. 발음(撥音) 50
4.1.3. 장음 52
4.2. 금후의 과제 56
참고문헌 58
(日文抄錄) 61
부록 63
〈표1〉 중학교 『생활 일본어』 8종 교과서 10
〈표2〉 각 교과서의 도입부분 구성 21
〈표3〉 각 교과서의 음성항목 제시실태 23
〈표4〉 생활 일본어 각 교과서의 도입부분 서술방식 24
〈표5〉 『생활 일본어』 8종 교과서의 촉음 제시실태 29
〈표6〉 B 교과서의 촉음 제시내용 30
〈표7〉 C 교과서의 촉음 제시내용 31
〈표8〉 E 교과서의 촉음 제시내용 32
〈표9〉 F 교과서의 촉음 제시내용 33
〈표10〉 G 교과서의 촉음 제시내용 34
〈표11〉 H 교과서의 촉음 제시내용 34
〈표12〉 『생활 일본어』 8종 교과서 발음(撥音) 제시실태 35
〈표13〉 B 교과서의 발음(撥音) 제시내용 36
〈표14〉 C 교과서의 발음(撥音) 제시내용 37
〈표15〉 E 교과서의 발음(撥音) 제시내용 38
〈표16〉 F 교과서의 발음(撥音) 제시내용 39
〈표17〉 G 교과서의 발음(撥音) 제시내용 40
〈표18〉 H 교과서의 발음(撥音) 제시내용 40
〈표19〉 『생활 일본어』 8종 교과서 장음 제시실태 41
〈표20〉 B 교과서의 장음 제시내용 42
〈표21〉 C 교과서의 장음 제시내용 43
〈표22〉 D 교과서의 장음 제시내용 44
〈표23〉 E 교과서의 장음 제시내용 45
〈표24〉 F 교과서의 장음 제시내용 45
〈표25〉 G 교과서의 장음 제시내용 47
〈표26〉 H 교과서의 장음 제시내용 47
〈그림1〉 『생활일본어』 8종 교과서의 촉음 발음교육 제시실태 49
〈그림2〉 『생활일본어』 8종 교과서의 발음(撥音) 발음교육 제시실태 51
〈그림3〉 『생활일본어』 8종 교과서의 장음 발음교육 제시실태 53
〈그림4〉 『생활일본어』 8종 교과서의 특수음소리 발음교육 제시실태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