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6
1.2. 연구의 방법 7
1.3. 선행연구 7
제2장 일본어과 교육과정 및 수학능력시험의 문화영역 변천과정 9
2.1. 제3차 교육과정(1974~1981) 9
2.2. 제4차 교육과정(1981~1987) 10
2.3. 제5차 교육과정(1987~1992) 11
2.4. 제6차 교육과정(1992~1997) 12
2.5. 제7차 교육과정(1997~) 13
2.6. 2007 개정 교육과정 15
제3장 수학능력시험 연도별 문화영역 분석 18
3.1. 유형별 분석 30
3.2. 관련 항목별 분석 38
3.3. 정답률 분석 45
3.3.1. 유형별 정답률 분석 49
3.3.2. 관련 항목별 정답률 분석 51
제4장 결론 55
4.1. 결론 55
4.2. 금후의 과제 56
◎ 참고문헌 58
(日文抄錄) 60
〈표 1〉 제 3차 교육과정 문화영역 9
〈표 2〉 제 4차 교육과정 문화영역 11
〈표 3〉 제 5차 교육과정 문화영역 12
〈표 4〉 제 6차 교육과정 문화영역 13
〈표 5〉 제 7차 교육과정 문화영역 14
〈표 6〉 2007 개정 교육과정 문화영역 16
〈표 7〉 수학능력시험 문화영역 연도별 기출문제 18
〈표 8〉 유형별 내용 30
〈표 9〉 유형별 문화 관련 항목 출제 빈도 35
〈표 10〉 연도별 출제 유형 36
〈표 11〉 문화 관련 항목별 출제 내용 40
〈표 12〉 관련 항목별 출제유형 44
〈표 13〉 연도별 문화영역 정답률 46
〈표 14〉 연도별 평균 정답률 48
〈표 15〉 유형별 정답률 49
〈표 16〉 높은 정답률 유형 50
〈표 17〉 낮은 정답률 유형 51
〈표 18〉 관련 항목별 정답률 51
〈표 19〉 문화관련 항목 높은 정답률 52
〈표 20〉 문화관련 항목 낮은 정답률 53
〈표 21〉 정답률이 높은 유형과 관련항목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