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1.1. 연구의 배경 8
1.1.2. 연구의 목적 10
1.2. 선행연구 검토 및 문제점 12
1.2.1. 선행연구 12
1.2.2. 문제의 제기 13
II. 이론적 배경 15
2.1. 관광일본어 교육 목표 15
2.2. 관광일본어 교육과정 16
2.3. 관광관련 고등학교 및 관광일본어 개설 고등학교 현황 20
2.3.1. 관광관련 고등학교 현황 20
2.3.2. 부산시 소재 관광일본어 개설 고등학교 현황 23
2.4. 부산시 소재 관광관련 고등학교 졸업생 진로현황 25
III. 관광관련 산업체를 대상으로 한 요구분석 28
3.1. 일반 채용요건 28
3.2. 업무상 일본어 중요도 33
3.3. 업무에서 요구 시 되는 일본어 기대수준 37
3.4. 관광관련 산업체의 설문 조사 결과 분석 42
IV. 고등학교 관광일본어 교과서 분석 45
4.1. 고등학교 관광일본어 교과서의 종류 및 사용현황 45
4.2. 고등학교 관광일본어 교과서 비교 47
4.3. 설문조사를 통해 본 고등학교 관광일본어 교과서 분석 53
4.3.1. 회화 53
4.3.2. 듣기 58
4.3.3. 어휘 58
4.3.4. 고등학교 관광일본어 교과서의 문제점 62
V. 결론 65
참고문헌 68
(日文抄錄) 70
부록 1. 설문지 72
〈표 1〉 관광일본어교과 신·구 교육과정 비교표 16
〈표 2〉 전국 관광관련 고등학교 설치현황 21
〈표 3〉 부산시 소재 관광일본어 개설 고등학교 현황 24
〈표 4〉 전문계 고등학교 졸업생의 진로현황 26
〈표 5〉 부산시 소재 전문계 고등학교 졸업생의 진로현황 (2009년) 26
〈표 6〉 전공과의 일치성 29
〈표 7〉 학력 요구 수준 29
〈표 8〉 관광계열학과 고졸인력 채용 의사 30
〈표 9〉 상급학교로의 진학에 협조여부 31
〈표 10〉 채용 시 최우선 시 되는 능력에 대한 평가 32
〈표 11〉 업무상 일본어의 중요도 33
〈표 12〉 업무에서 중요한 일본어 능력 34
〈표 13〉 관광일본어 구사 시 경어등과 같은 정형화된 표현의 중요도 35
〈표 14〉 업무에서 필요시 되는 일본어 회화능력에 대한 평가 36
〈표 15〉 회화 능력에 대한 기대수준 38
〈표 16〉 듣기 능력에 대한 기대수준 39
〈표 17〉 어휘 능력에 대한 기대수준 40
〈표 18〉 비언어 행동에 대한 대처능력 기대수준 41
〈표 19〉 고등학교 관광일본어 교과 종류 45
〈표 20〉 부산시 소재 전문계 고등학교 관광일본어 교과서 사용 현황 46
〈표 21〉 교과서별 관광일본어 단원 구성표 48
〈표 22〉 교과서별 「안내 및 해설업무」 단원의 내용 비교 49
〈표 23〉 교과서별 구성현황표 50
〈표 24〉 교과서별 경어 표현 사용 비율 54
〈표 25〉 교과서별 어휘 분석표 59
〈표 26〉 교과서별 호텔 체크인 업무에서 제시된 어휘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