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1. 연구 목적과 필요성 6
1.2. 선행 연구 8
1.3. 연구 내용 및 방법 11
II.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에서 교육연극의 필요성 13
2.1. 교육연극의 개념과 유형 13
2.2. 교육연극의 교육적 효과 17
2.3.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 실태 19
III. 교육연극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23
3.1. 실험 수업 설계 23
3.1.1. 교수-학습의 지도 요소 24
3.1.2. 교수-학습 모형 25
3.2. 실험 수업 운영 29
3.2.1. 상황극1 : 음식 만들기 31
3.3. 실험 수업 결과 37
3.3.1. 언어적 측면 효과 37
3.3.2. 정의적 측면 효과 41
IV.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에서 교육연극 활용 방안 44
4.1. 교육과정 설계 44
4.2. 교육연극의 수업 운영 방안 45
1) 도입 (5분) 47
2) 대본 이해 (20분) 47
3) 역할 정하기 (5분) 49
4) 연습 (10분) 49
5) 시연 (5분) 50
6) 평가 (5분) 50
7) 심화 연습 (25분) 50
8) 공연 준비 (10분) 51
9) 실연 (5분) 51
10) 마무리 51
V. 결론 53
〈참고문헌〉 56
〈부록〉 실험 수업 이전, 이후의 설문, 면담 59
(Abstract) 60
〈표 1〉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주관 부서 20
〈표 2〉 상황극 1 학습자별 발음 오류 분석 38
〈표 3〉 상황극 2 학습자별 발음 오류 분석 38
〈표 4〉 학습자별 역양, 발화속도, 자신감 있는 발화 분석 40
〈표 5〉 교육연극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교육과정 표 (1개월) 45
〈그림 1〉 교육연극 수업 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