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5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5
1.2. 연구 방법과 내용 7
1.3. 선행 연구의 검토 8
2. 한국어교육에서의 그림동화의 유용성과 활용 가치 13
2.1. 그림동화의 특징과 교육적 유용성 13
2.2. 한국어교육에서의 그림동화 활용의 가치 14
3. 그림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구성 교육방안 19
3.1. 여성결혼이민자의 이야기 구성에 나타나는 특성 19
3.2. 그림동화를 활용한 여성결혼이민자의 이야기 구성 교육 방안 22
3.2.1. 선정 기준 22
3.2.2. 이야기 구성을 위한 수업모형 25
3.2.3. 이야기 구성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31
4. 이야기 구성 능력 향상을 위한 그림동화 교육의 실제 34
4.1. 그림동화 〈만희네 집〉의 선정 이유 34
4.2. 〈만희네 집〉의 교수학습의 실제 35
4.2.1. 학습자의 구성과 수업 진행 방법 35
4.2.2. 전체 동화 보고 이야기 구성하기 36
4.2.3. 장면 보고 이야기 구성하기 41
4.2.4. 전체 동화 다시 보고 이야기 구성하기 50
4.3. 〈만희네 집〉의 교수·학습에 대한 평가 54
5. 결론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8
〈표 1〉 그림동화의 수업 모형 25
〈표 2〉 학습자 기본 정보 35
〈표 3〉 수업 진행 36
〈표 4〉 2,3차시 수업 진행 41
〈표 5〉 어휘 제시 예 48
〈표 6〉 수업 진행 50
〈표 7〉 ⑥번 그림 이야기 사례 비교 57
〈표 8〉 ⑦ 그림 이야기 사례 비교 57
〈표 9〉 ⑧ 그림 이야기 사례 비교 58
〈표 10〉 초급1 인터뷰의 채점 기준표 58
〈표 11〉 초급2 인터뷰의 채점 기준표 59
〈표 12〉 초급1 인터뷰의 채점 59
〈표 13〉 초급2 인터뷰의 채점 60
〈그림 1〉 어휘 제시의 예 29
〈그림 2〉 만희네 아파트 38
〈그림 3〉 할아버지· 할머니 방 39
〈그림 4〉 장독대 40
〈그림 5〉 창고 43
〈그림 6〉 (제목없음) 51
〈그림 7〉 옥스포드 그림사전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