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1.2. 선행연구 14
II. 실험 방법 19
2.1. 실험 목적 19
2.2. 실험 대상 20
2.3. 실험 수업 내용 21
2.4. 실험절차 23
III. 실험 결과 분석 29
3.1. 학습자들의 억양에 대한 평가 29
3.1.1. 교육 직후 평가 결과 31
3.1.2. 교육 4주 후 평가 결과 38
3.2. 학습자들의 억양 분석 43
3.2.1. 발화 속도 44
3.2.2. 운율 단위 48
3.2.3. 억양 패턴 51
3.3. 효과적인 억양 교육의 순서 제시 56
IV. 결론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4
〈표 1〉 실험 대상 학습자 정보 21
〈표 2〉 차시별 학습 목표 23
〈표 3〉 사전 테스트용 대화문 24
〈표 4〉 그룹별 학습자 정보 25
〈표 5〉 A그룹과 B그룹의 동질성 증명 26
〈표 6〉 사후 테스트 대화문 27
〈표 7〉 평가 항목과 평가 기준 30
〈표 8〉 사전 테스트와 직후 테스트의 평균 점수 비교 32
〈표 9〉 인상 평가 상승폭 높은 학습자들의 분석적 항목 점수 37
〈표 10〉 사후 테스트 결과 38
〈표 11〉 사후-직후, 사후-사전 테스트의 변화폭 비교 40
〈표 12〉 사전·직후 테스트 문장의 평균 발화 속도 45
〈표 13〉 사후 테스트에서의 문장 발화 속도 47
〈표 14〉 강세구와 억양구 개수의 합 48
〈표 15〉 사후 테스트에서 강세구와 억양구의 개수 50
〈그림 1〉 사전 테스트와 직후 테스트의 학습자 개인별 점수 변화 35
〈그림 2〉 학습자별 발화 속도의 변화 47
〈그림 3〉 A 그룹, 직후 테스트의 강세구 HHLH 억양의 실현 52
〈그림 4〉 A 그룹의 의문문 문미 억양 실현 54
〈그림 5〉 B 그룹의 의문문 문미 억양 실현 54
〈그림 6〉 사후 테스트의 의문문 문미 억양 실현 55
〈그림 7〉 억양 교육의 순서 제시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