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5
1.2. 선행 연구의 검토 7
1.3. 연구방법과 절차 10
II. 유아기 아동의 언어발달 12
2.1. 일반 아동의 언어발달 12
2.2.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 16
III. 다문화가정 유아용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21
3.1. 요구 조사의 내용 및 방법 21
3.2. 요구 분석 결과 23
3.2.1. 다문화가정 어머니 24
3.2.2. 다문화가정 아동양육 교사 27
IV. 다문화가정 유아용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 32
4.1. 교재 개발의 원리 32
4.2. 교수요목 36
4.2.1. 교육 목표 37
4.2.2. 교육 내용 범주 38
4.2.3. 교육 내용의 선정 39
4.2.4. 교육 내용의 배열 44
4.3. 교재의 단원 구성 50
V. 결론 61
〈참고문헌〉 64
부록 66
〈부록 1〉 〈다문화가정 어머니용 설문지〉 66
〈부록 2〉 〈다문화가정 아동양육 교사용 질문지〉 69
(Abstract) 71
〈표 1〉 언어 이전기의 의사소통 발달(배소영, 1998) 12
〈표 2〉 언어학적 능력 발달 14
〈표 3〉 다문화가정 유아 기본 정보 16
〈표 4〉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발달 검사 결과 17
〈표 5〉 다문화가정 어머니 기본 정보 21
〈표 6〉 다문화가정 아동 양육 교사 기본 정보 23
〈표 7〉 다문화가정 유아 교재 교육 내용 주제 40
〈표 8〉 교육 주제에 따른 기능 41
〈표 9〉 다문화가정 유아 교재 교육 내용 43
〈표 10〉 다문화가정 유아 교재 교수요목 45
〈그림카드 앞〉 52
〈그림카드 뒤〉 52
토끼 53
코끼리 53
사자 54
곰 54
호랑이 54
기린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