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3. 연구 가설 15
4. 연구의 변인 15
5. 용어의 정의 16
1) 체육 교사지도 유형 16
2) 기본적 심리 욕구 만족 17
3) 수업만족 17
II. 이론적 배경 18
1. 리더십 이론 18
1) 리더십의 정의 18
2) 다차원적 리더십 이론 20
2. 수업지도 유형 23
1) 민주적 지도 23
2) 권위적 지도 24
3) 긍정적 피드백 지도 24
4) 학습 지도 24
5) 사회적 지지 지도 25
3. 기본적 심리 욕구 25
1) 기본적 심리욕구의 개념 25
2) 유능성 욕구 26
3) 자율성 욕구 27
4) 관계성 욕구 28
4. 만족도 30
1) 만족도의 개념 30
2) 체육수업의 만족도 31
3) 수업 만족도의 결정 변인 32
5. 선행연구 36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 대상 37
2. 측정 도구 37
1) 체육교사의 수업지도 유형 설문지 구성내용 38
2) 기본적 심리 욕구 만족의 설문지 구성내용 38
3) 체육수업 만족도 구성 내용 39
3.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사 40
1)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사 40
2)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사 57
4. 연구절차 및 조사방법 60
5. 자료 처리 61
IV. 연구 결과 62
1. 중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 62
1) 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수업 지도유형의 차이 62
2) 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기본적 심리욕구의 차이 63
3) 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수업만족도의 차이 64
4) 중학생들의 학년별 수업 지도유형의 차이 65
5) 중학생들의 학년별 기본적 심리욕구의 차이 67
6) 중학생들의 학년별 수업만족도의 차이 68
2. 체육교사의 수업 지도유형이 기본적 심리욕구,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9
1) 각 요인별 상관관계 69
2) 체육교사의 수업 지도유형과 기본적 심리욕구 만족과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1
V. 논의 77
1. 일반특성에 따른 체육교사의 지도유형, 기본적 심리 욕구, 수업만족도 차이 77
1) 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수업 지도유형의 차이 77
2) 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기본적 심리욕구의 차이 78
3) 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수업만족도의 차이 78
4) 중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수업 지도유형의 차이 79
5) 중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기본적 심리 욕구의 차이 79
6) 중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수업만족도의 차이 80
2. 체육교사의 수업 지도유형이 기본적 심리욕구,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0
1) 체육 수업 지도유형이 자율성 욕구에 미치는 영향 80
2) 체육교사의 수업 지도유형이 유능성 욕구에 미치는 영향 81
3) 체육교사의 수업 지도유형이 관계성 욕구에 미치는 영향 81
3. 체육교사의 수업 지도유형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1
1) 체육 수업 지도유형이 교사 지도 만족에 미치는 영향 81
2) 체육 수업 지도유형이 학습 만족에 미치는 영향 82
4. 기본적 심리 욕구가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3
1) 기본적 심리욕구가 교사 지도 만족에 미치는 영향 83
2) 기본심리욕구가 학습 만족에 미치는 영향 83
VI. 결론 및 제언 84
1. 결론 84
1) 체육 수업 지도유형과 기본적 심리 욕구와 수업 만족도 성별 차이 84
2) 체육 수업 지도유형과 기본적 심리 욕구와 만족도 학년별 차이 85
3) 체육 수업 지도 유형과 기본적 심리욕구의 관계 85
4) 체육 수업 지도 유형과 수업만족도의 관계 85
5) 기본적 심리욕구와 수업만족도의 관계 86
2. 제언 87
참고 문헌 88
(Abstract) 97
부록 100
표 1. 리더십의 정의들 (백기복, 1995) 20
표 2. LSS의 5가지 행동유행(배성만, 2001) 22
표 3. 연구대상의 특성 37
표 4. 체육교사의 수업지도 유형별 구성내용 38
표 5. 기본적 심리 욕구 만족의 구성내용 39
표 6. 체육수업 만족도 구성내용 40
표 7. 민주적 지도유형 문항의 평균 및 표준편차 41
표 8. 긍정적 피드백 지도유형 문항의 평균 및 표준편차 42
표 9. 사회적 지지 지도유형 문항의 평균 및 표준편차 43
표 10. 학습 지도유형 문항의 평균 및 표준편차 44
표 11. 권위적 지도유형 문항의 평균 및 표준편차 45
표 12. 체육교사의 수업 지도유형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8
표 13. 기본적 심리욕구 척도 문항의 평균 및 표준편차 51
표 14. 기본심리 욕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3
표 15. 체육수업만족도 척도 문항의 평균 및 표준편차 55
표 16. 체육수업에 대한 만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6
표 17. 체육수업 지도유형 척도의 신뢰도 58
표 18. 심리적 욕구의 신뢰도 59
표 19. 수업만족도 척도의 신뢰도 분석 60
표 20. 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수업 지도유형의 차이 62
표 21. 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기본적 심리욕구 차이 64
표 22. 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수업만족도의 차이 65
표 23. 중학생들의 학년별 수업 지도유형의 차이 66
표 24. 중학생들의 학년별 기본적 심리욕구 차이 68
표 25. 중학생들의 학년별 수업만족도 차이 69
표 26.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 70
표 27. 체육수업 지도유형과 자율성 욕구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71
표 28. 체육수업 지도유형과 유능성 욕구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72
표 29. 체육 수업 지도유형과 관계성 욕구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73
표 30. 체육 수업 지도유형과 교사 지도만족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74
표 31. 체육수업 지도유형과 학습 만족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75
표 32. 기본적 심리욕구와 교사 지도 만족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76
표 33. 기본적 심리욕구와 학습 만족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76
그림 1. 연구의 변인설정 16
그림 2. Chelladurai(1978)의 다차원 리더십 모형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