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 문제 10
4. 연구의 제한점 11
5. 용어의 정의 11
1) 유도 11
2) 검도 11
3) 태권도 12
4) 스트레스 대처능력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청소년기의 특징 13
2. 무도의 정의 13
1) 검도의 정의 14
2) 태권도의 정의 16
3) 유도의 정의 19
3. 스트레스의 정의 20
4. 스트레스 대처능력 21
III.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측정도구 24
1) 기초조사 24
2) 스트레스 설문지 25
3) 스트레스 대처능력 설문지 25
3.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사 26
1) 스트레스 요인의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26
2)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사 28
4. 조사절차 29
5. 자료처리 30
IV. 연구결과 31
1. 각 변인별 스트레스 요인 분석 31
1) 성별 요인 MANOVA 분석 결과 31
2) 학년별 스트레스 요인 분석 32
3) 종목간의 스트레스 요인 MANOVA 분석 결과 34
4) 기간별 스트레스 요인 MANOVA 결과 분석 37
2. 스트레스 대처능력 T-test 결과 40
V. 논의 41
1. 무도수련자와 비 수련자 간의 스트레스의 차이 41
2. 무도 수련자와 비 수련자의 스트레스 대처능력 차이 42
3. 무도 수련 종목 간의 스트레스 차이 43
VI.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1) 무도 수련자와 비 수련자 간의 스트레스 차이 44
2) 무도종목 간의 스트레스 차이 44
3) 무도 수련자와 비 수련자간의 스트레스 대처능력의 차이 45
2. 제언 45
참고문헌 46
(Abstract) 49
〈부록〉 설문지 51
표 1. 종목별 조사 대상 23
표 2. 기초조사 24
표 3. 설문지 구성 내용 25
표 4. 스트레스 하위요인 분석 결과 27
표 5. 스트레스 요인 척도의 신뢰도 28
표 6. 성별간의 스트레스 요인 MANOVA 결과 32
표 7. 학년별 스트레스요인 MANOVA 분석결과 33
표 8. 종목간의 스트레스요인 MANOVA 결과 35
표 9. 기간별 스트레스요인 MANOVA 결과 39
표 10. 스트레스 대처능력 정도에 따른 스트레스의 차이 t-test 결과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