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연구가설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체육의 정의 14
2. 체육교과의 개념 15
1) 체육교과의 성격 15
2) 체육교과의 목표 16
3) 체육교과의 내용(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16
3. 체육수업의 개념 24
4. 체육교사 27
1) 체육교사의 기능 27
2) 체육교사의 자질 28
3) 체육교사의 지도력 28
4) 바람직한 체육교사 29
5. 남녀공학제도 29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조사도구 32
3. 측정방법 32
4. 자료처리 33
IV. 연구결과 34
1. 체육수업의 참여에 관한 인식도 34
1) 체육수업 선호도 34
2)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34
3) 체육수업이 싫은 이유 35
4) 체육수업시간에 가장 해보고 싶은 종목 36
5) 체육수업을 받는 목적 37
6) 체육수업의 필요성 인식 37
2. 체육수업의 운영에 관한 인식도 38
1) 주당 체육수업 시간 38
2) 체육수업 희망 교시 39
3) 체육수업 실시 장소 40
4) 체육수업이 다른 교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 40
3. 체육평가에 관한 인식도 41
1) 체육교사의 실기평가에 대한 만족도 41
2) 체육교사의 실기평가에 불만족하는 이유 42
3) 한 학기에 실기평가 받는 종목의 수 42
4) 한 학기에 실기평가 받고 싶은 종목의 수 43
5) 체육평가의 방법 44
4. 체육교사에 관한 인식도 44
1) 전반적인 체육교사의 지도 능력 44
2) 희망하는 체육교사 성격 45
3) 체육교사가 실기를 지도할 때 시범여부 46
4) 체육교사의 수용태도에 대한 인식 47
5. 체육시설에 대한 인식도 47
1) 학교체육시설에 대한 만족도 47
2) 체육수업을 위해 가장 필요한 체육시설 48
3) 체육시간에 사용되는 시설 및 운동기구의 양 49
4) 학교체육 기구의 사용 시기 50
6. 체육수업의 효과에 대한 인식도 50
1) 체육수업이 자신의 건강과 체력증진에 대한 도움 여부 50
2) 체육수업이 자신에게 스트레스와 긴장해소 등 정신에 대한 도움 여부 51
3) 체육수업을 통한 사회성의 함양 여부 52
V. 논의 54
1. 체육수업의 참여에 관한 인식도 54
1) 체육수업 선호도 54
2)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55
3) 체육수업이 싫은 이유 55
4) 체육수업시간에 가장 해보고 싶은 종목 56
5) 체육수업을 받는 목적 56
6) 체육수업의 필요성 인식 57
2. 체육수업의 운영에 관한 인식도 57
1) 주당 체육수업 시간 57
2) 체육수업 희망 교시 58
3) 체육수업 실시 장소 58
4) 체육수업이 다른 교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 59
3. 체육평가에 관한 인식도 59
1) 체육교사의 실기평가에 대한 만족도 59
2) 체육교사의 실기평가에 불만족하는 이유 60
3) 한 학기에 실기평가 받는 종목의 수 60
4) 한 학기에 실기평가 받고 싶은 종목의 수 60
5) 체육평가의 방법 61
4. 체육교사에 관한 인식도 62
1) 전반적인 체육교사의 지도 능력 62
2) 희망하는 체육교사 성격 62
3) 체육교사가 실기를 지도할 때 시범여부 63
4) 체육교사의 수용태도에 대한 인식 63
5. 체육시설에 대한 인식도 64
1) 학교체육시설에 대한 만족도 64
2) 체육수업을 위해 가장 필요한 체육시설 64
3) 체육시간에 사용되는 시설 및 운동기구의 양 64
4) 학교체육 기구의 사용 시기 65
6. 체육수업의 효과에 대한 인식도 65
1) 체육수업이 자신의 건강과 체력증진에 도움이 된다. 65
2) 체육수업이 자신에게 스트레스와 긴장해소 등 정신적으로 도움이 된다. 66
3) 체육수업을 통한 사회성의 함양 여부 66
VI.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6
부록 설문지 79
표 1. 2007년 개정교육과정 내용(교육과학기술부, 2008) 19
표 2. 설문지 구성내용 33
표 3. 체육수업 선호도 34
표 4.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35
표 5. 체육수업이 싫은 이유 36
표 6. 체육수업시간에 가장 해보고 싶은 종목 36
표 7. 체육수업을 받는 목적 37
표 8. 체육수업의 필요성 인식 38
표 9. 주당 체육수업 시간 39
표 10. 체육수업 희망 교시 39
표 11. 체육수업 실시 장소 40
표 12. 체육수업이 다른 교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 40
표 13. 체육교사의 실기 평가에 대한 만족도 41
표 14. 체육교사의 실기평가에 불만족하는 이유 42
표 15. 한 학기에 실기평가 받는 종목의 수 43
표 16. 한 학기에 실기평가 받고 싶은 종목의 수 43
표 17. 체육평가의 방법 44
표 18. 전반적인 체육교사의 지도 능력 45
표 19. 희망하는 체육교사의 성격 46
표 20. 체육교사가 실기를 지도할 때 시범여부 46
표 21. 체육교사의 수용태도에 대한 인식 47
표 22. 학교체육시설에 대한 만족도 48
표 23. 체육수업을 위해 가장 필요한 체육시설 48
표 24. 체육시간에 사용되는 시설 및 운동기구의 양 49
표 25. 학교체육 기구의 사용 시기 50
표 26. 체육수업이 자신의 건강과 체력증진에 대한 도움 여부 51
표 27. 체육수업이 자신에게 스트레스와 긴장해소 등 정신에 대한 도움 여부 52
표 28. 체육수업을 통한 사회성의 함양 여부 52